윤 대통령, 17일 '취임 100일' 첫 공식 기자회견 개최한다
상태바
윤 대통령, 17일 '취임 100일' 첫 공식 기자회견 개최한다
  • 노준영 기자
  • 승인 2022.08.12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사진=유튜브 캡처)
윤석열 대통령 (사진=유튜브 캡처)

[nbn시사경제] 노준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100일을 맞는 오는 17일에 용산 대통령실 소통관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는다.

윤 대통령은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 취재진과 수시로 문답을 진행했지만 공식 기자회견에 나서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최영범 홍보수석은 12일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이 모두 발언을 먼저하고 이어 기자들의 질의를 받고 응답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며 "대략 40분가량을 예상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하지 않는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하지 않겠다고 결정한 적이 없다. 여러가지 고려해 어떤 방식이 좋을지 실무적인 부분을 검토하고 결론을 내려 오늘 알려드린 것이다"고 밝혔다.

당초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취임 후 출근길 문답을 통해 취재진과 상시적인 질의응답을 해왔던 것 등을 고려해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국정 상황을 돌아보고 향후 국정 운영 방향을 국민에게 설명하는 등 소통의 자리가 필요하다고 최종 결론지은 것으로 보인다.

이날 회견에서는 국내 현안과 외교·안보 분야를 망라한 문답이 오갈 것으로 예상된다. 

기자회견 시간 40분이 너무 짧지 않느냐는 지적에는 "도어스테핑을 대통령이 매일 했기 때문에 옛날처럼 국민과의 대화, 타운홀 미팅 같이 90분, 100분씩 할 일은 아닌 것 같다"며 "간결하고 임팩트있게 진행하면 될 것이다"고 했다.

한편 역대 대통령들도 대체로 취임 100일을 맞아 국정 성과와 국정 방향을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하곤 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취임 100일 당일 기자회견을 열었고 이명박 전 대통령도 취임 116일째에 특별 기자회견을 한 바 있다.
 

shwnsdud_124@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