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전기·가스요금 또 동반 인상한다
상태바
10월 전기·가스요금 또 동반 인상한다
  • 노준영 기자
  • 승인 2022.08.30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 천연가스 가격이 치솟고 원·달러 환율도 급등하면서 10월에 도시가스와 전기 요금이 또다시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유튜브 캡처)
국제 천연가스 가격이 치솟고 원·달러 환율도 급등하면서 10월에 도시가스와 전기 요금이 또다시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유튜브 캡처)

[nbn시사경제] 노준영 기자

국제 천연가스 가격이 치솟고 원·달러 환율도 급등하면서 도시가스 요금이 또다시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29일 정부와 에너지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10월 도시가스 요금을 올리기로 하고 기획재정부와 인상 수위를 논의하고 있다.

도시가스 요금은 발전 원료인 액화천연가스(LNG)의 수입단가인 원료비(기준원료비+정산단가)와 도소매 공급비로 구성된다. 가스공사는 국제 에너지 가격이 치솟으면서 미수금이 예상보다 큰 폭으로 늘자 당초 예정된 정산단가 인상 외에 기준연료비도 올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 말 정부는 정산단가를 올해에만 세 차례 올리기로 확정했다. 이에 따라 이미 지난 5월 0원에서 1.23원으로, 7월 1.90원으로 정상단가가 각각 인상됐다. 오는 10월에는 2.30원으로 오를 예정이다. 

지난달 LNG 현물 수입가격은 당 1034.75달러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07.7%나 올라 역대 최고치인 지난 1월(1138.14원) 수준에 근접했다. 

또한 러시아가 유럽으로 가스 공급을 줄이면서 국제 가스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이번달에는 국제 천연가스 가격이 더 크게 치솟아 역대 최고치를 갈아치울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원달러 환율 상승세(원화 가치 하락세)도 가스요금 인상을 압박하고 있다.

한편 문제는 10월에 가스요금뿐 아니라 전기요금도 인상된다는 것이다. 4월과 7월에 이어 올해만 세 번째 동반 인상이다. 정부는 지난해 말 연료비 상승을 고려해 올해 4월과 10월 전기요금 기준연료비를 kWh(킬로와트시)당 4.9원씩 올리기로 결정했다. 

전기요금은 기본요금, 기준연료비, 기후환경요금, 연료비 조정요금으로 구성된다. 지난달 조정요금은 최대 인상 폭인 5원 올랐다. 올해 한전의 적자가 30조 원에 육박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10월 예정된 기준연료비 인상에 더해 추가 인상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shwnsdud_124@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