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이재용 부회장 11월 1일, 삼성전자 창립기념일에 회장 취임
상태바
돌아온 이재용 부회장 11월 1일, 삼성전자 창립기념일에 회장 취임
  • 김희선 기자
  • 승인 2022.09.01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용, 회장 취임식에서 제 2의 신경영 비전 발표할 것...故 이건희 신경영 선언 30주년
광복절 특사로 사면 기자회견 중인 이재용 부회장(출처 : YTN 유튜브 영상캡처)
광복절 특사로 사면 기자회견 중인 이재용 부회장(출처 : YTN 유튜브 영상캡처)

[nbn시사경제] 김희선 기자

광복절 특사로 복권 후 계열사를 방문하며 임직원과의 만남을 이어가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성전자 창립기념일인 11월 1일에 맞춰 회장으로 취임한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이재용 부회장은 오는 11월 1일 회장으로 취임해 '제2의 신 경영' 비전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 부회장은 2012년 연말 인사에서 부회장으로 승진한 이후 10년 만에 회장 자리에 오른다. 이로써 '이재용의 뉴삼성'이 본격적인 색깔을 드러낼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의 '신 경영 선언'은 1993년 6월 고(故) 이건희 회장이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삼성의 전 사장단을 소집해 "마누라와 자식 빼고 다 바꿔라"라는 강도높은 혁신을 주문한 것에서 시작됐다. 오는 2023년은 선대 회장이었던 이건희 회장의 신 경영 선언 30주년이 되는 만큼 회장 승진과 함께 '제 2의 뉴삼성'의 새로운 메시지를 전하고 본격적인 내부 정비에 들어갈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취임식에서 ‘제2의 신 경영’ 비전을 발표하며 향후 시스템 반도체 분야의 발전 전략과 바이오 분야에 대한 대대적인 투자 등에 대한 내용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새정부 출범에 맞춰 반도체·바이오·신성장 IT 등 미래 먹기리 분야에 450조원을 투자를 약속했으며 5년간 8만 명 신규 채용 계획을 발표했다.

2012년 부회장으로 승진한 이 부회장은 2014년 이건희 회장이 쓰러진 후 사실상 삼성전자의 총수 역할을 해왔지만 사법리스크 등을 이유로 회장직을 달 수 없었다. 하지만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취업제한 족쇄가 풀리면서 본격적인 경영 복귀와 함께 회장 승진의 길도 열렸다. 재계에서는 이 부회장의 복권 후 연내 회장 승진 가능성을 높게 점쳐온 것으로 파악된다.

khs61812@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