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러시아가 핵무기 사용하면 치명적인 결과에 직면할 것"
상태바
백악관 "러시아가 핵무기 사용하면 치명적인 결과에 직면할 것"
  • 이원영 기자
  • 승인 2022.09.26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유튜브 영상)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유튜브 영상)

 

[nbn시사경제] 이원영 기자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25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러시아가 핵무기를 사용할 경우 치명적인 결과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이같은 미국의 입장을 러시아 측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설리번 보좌관은 이날 NBC '미트 더 프레스' 인터뷰에서 "러시아가 이 선을 넘으면 러시아에 재앙적인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미국은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비공개 채널을 통해 그것이 무엇이 의미하는지 더 자세히 설명했다"고 덧붙였다.

설리번 보좌관은 CBS방송에 출연해서도 "(러시아의) 핵무기 사용 가능성은 매우 심각히 받아들여야 하는, 다른 무엇보다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우린 직접적으로, 비공개로 러시아 측과 고위급에서 소통해 만약 핵무기를 사용하면 러시아는 치명적인 결과에 직면할 것이고 미국과 동맹들은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며 "그것이 무엇을 수반할지 명확히 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린 러시아가 핵무기를 사용하면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란 원칙과 우크라이나를 계속 지원할 것이란 점을 공개적으로도 분명히 한 바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21일 동원령을 내리면서 서방 진영을 향한 핵무기 사용 가능성을 시사했다.

qidosa@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