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SPC 공장 근로자 사망에 그룹 계열사 불매 확산..."가맹점주는 어쩌나"
상태바
[영상] SPC 공장 근로자 사망에 그룹 계열사 불매 확산..."가맹점주는 어쩌나"
  • 김희선 기자
  • 승인 2022.10.21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C 계열 브랜드는 파리바게트, 베스킨라빈스, 던킨, 삼립, 쉐이크쉑 등
"무분별한 불매운동보다 재발 방지를 위한 법·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

(영상편집=김지윤 기자)

[nbn시사경제] 김희선 기자

파리바게트, 베스킨라빈스, 던킨, 삼립, 쉐이크쉑 등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SPC그룹 계열의 제빵공장에서 20대 근로자가 기계에 끼여 숨진 사고에 대해 그룹의 미흡한 대응에 SNS를 중심으로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평택 SPL 공장에서 20대 여성 근로자가 사고로 숨진 이후 SNS상에는 #SPC불매 해시태그와 함께 SPC가 운영하는 브랜드 목록이 공유되고 있다. 이들은 SPC 브랜드를 대신해 이용할 수 있는 브랜드 목록도 함께 공유하고 있다. SPC의 브랜드에는 파리바게트, 베스킨라빈스, 던킨, 삼립, 쉐이크쉑, 해피포인트 등이 있다.
 
특히, 주부들이 모여있는 '맘카페'를 중심으로 SPC 그룹 브랜드와 대체 브랜드가 함께 온라인 상에 돌아다니며 불매 운동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대학 대신 공장에 취업해 가장 노릇을 하며 가정을 지켰던 20대 여성 노동자가 목숨을 잃었다"며 애도하는 글이 올라오고 있다.

불매운동이 확산되는 원인 중 가장 큰 이유가 근로자 사망 후 미흡했던 공장, 그룹에 대처때문이라고 밝혀지면서 일부 의혹과 관련된 글이 온라인상에 함께 올라오자 SPC그룹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고 현장 옆에서 제품을 계속 생산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 "사고 당시 목격한 직원들은 즉시 업무를 중단시켰다"며 "인근 생산라인도 현재 모두 중단한 후 150여명의 직원들은 유급 휴가를 제공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일부에선 이번 사고에 대한 정확한 경위 등이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SPC그룹 브랜드에 대한 불매 운동이 확산될 경우 가맹점주와 또다른 근로자의 피해가 우려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네티즌은 "이번 사태로 가장 불쌍한 상황을 맞이한 것은 가맹점주"라는 여론도 나와 갑론을박도 함께 일고 있다. "무분별한 불매운동을 전개하는 것도 좋지만 비슷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법·제도적 장치가 빨리 마련되는 게 우선"이라고 말했다.

한편에선 해당 작업에 대한 근무 매뉴얼인 '2인 1조'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숨진 직원이 맡았던 작업은 2명이 투입되는 업무인데, 통상 이런 매뉴얼은 2명이 업무를 분담해 진행한다는 의미가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경찰은 해당 공장 직원들을 대상으로 2인 1조로 작업이 진행됐는 지 여부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용노동부도 해당 작업에 대한 산업안전보건법,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여부를 살핀다는 계획이다.
khs61812@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