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현장 압착 얼마나 심했으면...서 있었는데도 온 다리에 피멍
상태바
이태원 참사 현장 압착 얼마나 심했으면...서 있었는데도 온 다리에 피멍
  • 이원영 기자
  • 승인 2022.11.01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배드림 캡처
보배드림 캡처

 

[nbn시사경제] 이원영 기자

이태원 참사 현장에 있다가 구조된 생존자가 양쪽 다리 전체에 피멍이 든 사진을 공개해 당시 압착 상황이 얼마나 심각했던 지 증언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는 31일 ‘이태원 생존자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 A씨는 “저는 구조돼 살아있긴 하지만 같이 끼어있다 돌아가신 분이 너무 많아 죄송하고 마음이 너무 무겁다”며 글을 시작했다. A씨는 “끼어있을 당시 압박감이 어느 정도 강했는지 알려드리기 위해 제 다리 사진만 올려보겠다”며 자신의 다리를 찍은 사진 3장을 공개했다.

사진 속 A씨의 양쪽 다리는 허벅지부터 발목까지 전반적으로 피멍이 심하게 들었다. 특히 왼쪽 허벅지 안쪽은 가장 압박이 심했던 듯 전면이 보라색으로 멍들어 있다.

A씨는 “넘어지지 않아서 밟힌 건 없고 오로지 앞과 뒤, 양옆 압박 힘으로만 이렇게 된 것”이라며 “그날 이태원을 가서 이런 일을 당한 것 잘 알고 있다. 모든 게 다 제 탓이기 때문에 누구도 원망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단지 그날 같이 살아나오지 못한 피해자분들께 죄송스러운 마음뿐”이라며 “경찰 및 구조대분들 정말 한 명이라도 더 살리려고 힘들지만 노력하는 모습 내 눈으로 똑똑히 봤다.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를 본 누리꾼들은 ‘압좌증후군’을 언급하며 A 씨에게 병원에 갈 것을 조언했다. 압좌증후군은 신체 일부가 무거운 물체 등에 압박돼 있다가 갑자기 풀려났을 때 죽은 세포에서 생성된 독성물질이 갑자기 혈액으로 쏟아져 나오면서 급사를 일으키는 현상을 말한다.

이에 A 씨는 추가 글을 통해 “병원에 갈 생각도 못 하고 있었는데 많은 분들이 걱정해주시고 힘이 돼주셔서 응급실 가서 검사받고 왔다”며 “큰 이상은 없다고 들었고 앞으로 외래진료 받으면 된다고 한다. 앞으로 감사하며 정말 착하게 살겠다”고 말했다.

A씨가 넘어지지 않고 선 상태에서 이런 압박을 받았다고 말한 것처럼 현장에 있었던 다수의 사람들이 사람들이 위에서 내려오는 군중과 아래서 올라가는 사람들로부터 양방향 압박을 받다가 선 채로 숨진 경우가 많았다는 증언이 속속 나오고 있다.  

qidosa@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