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책임 '꼬리 자르기'인가...용산서장 등 6명 입건
상태바
이태원 참사 책임 '꼬리 자르기'인가...용산서장 등 6명 입건
  • 이원영 기자
  • 승인 2022.11.07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태원 참사 후 첫 주말인 지난 5일 서울 도심에서 시민들이 촛불추모 집회를 갖고 있다. (YTN 영상)
이태원 참사 후 첫 주말인 지난 5일 서울 도심에서 시민들이 촛불추모 집회를 갖고 있다. (YTN 영상)

 

[nbn시사경제] 이원영 기자

이태원 참사 늑장·부실 대응 의혹을 받는 용산경찰서, 용산구청, 용산소방서,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 6명이 피의자로 입건됐다.

7일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은 참사 당일 서울경찰청 상황 관리관이었던 류미진 총경,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 용산경찰서 공공안녕정보외사과(정보과)의 과장과 계장, 박희영 용산구청장, 최성범 용산소방서장 등 6명을 전날 피의자로 전환했다.

류 총경과 이 전 서장은 업무상 과실치사상·직무유기 혐의다. 용산서 정보 과·계장은 직권 남용·증거인멸·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용산구청장과 용산소방서장은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입건됐다.

참사 당일 서울경찰청 112치안종합상황실 상황 관리관이었던 류 총경은 112상황실을 이탈해 사고가 발생한 지 1시간24분이 지나 복귀하는 등 근무 수칙을 지키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현장 총책임자인 이임재 전 용산서장은 참사가 발생한 뒤 현장에 도착하기 위해 이태원 주변을 55분간 우회하는 등 1시간30분 동안 별다른 지휘를 하지 않았다.

용산경찰서 정보과장과 정보계장은 참사 이후 부서원이 작성한 핼러윈데이 관련 정보 보고서를 정보관 개인 컴퓨터에서 삭제하도록 회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수본은 또 박희영 용산구청장을 대상으로 재난 책임 관리기관으로서 이태원 일대 인파 밀집이 예견 가능했는지, 사고를 막기 위해 어떤 대책을 세웠으며 사고 발생 이후 각 부서별 공무원을 어떻게 배치했는지 등을 수사할 계획이다.

최성범 용산소방서장 또한 사고 발생 전 접수된 경찰의 공동대응 요청 및 119 신고에 대한 처리가 적절했는지 여부 등을 수사 받는다.

특수본은 이날까지 참고인 154명을 조사했고, 압수물 7134건을 분석하는 등 참사 당시를 재구성하는 기초 수사를 벌이고 있다.

한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7일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 적이 없다”고 말해 버티기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이태원 참사 관련 긴급 현안질의에 출석해 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 바 있나’라는 질의에 이렇게 말했다. 이 장관은 “대통령실과 그것(사퇴)과 관련해서 의논한 바가 있나”라는 천 의원의 추가 질문에도 “의논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주어진 현재 위치에서 제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다시 한번 자진 사퇴할 뜻이 없음을 피력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행안장관, 경찰청장을 경질하지 않고 일선 책임자만 처벌하려는 것은 '꼬리자르기'가 아닌가 하는 비판이 제기된다.

qidosa@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