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내년도 고금리 지속되며 주택가격 대폭 조정 불가피"
상태바
전경련 "내년도 고금리 지속되며 주택가격 대폭 조정 불가피"
  • 이원영 기자
  • 승인 2022.11.08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nbn DB
사진=nbn DB

 

[nbn시사경제] 이원영 기자

글로벌 통화긴축 기조와 경기둔화로 내년 한국경제가 1%대 저성장 쇼크에 빠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기준금리는 3.75%까지 오르면서 긴축 부담을 가중시키고 가파른 금리인상에 부동산 가격의 대폭적인 조정이 일어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7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2023년 경제·산업전망 세미나’에서 조동철 한국개발연구원(KDI) 교수는 “한국은행이 2023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대로 낮출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조 교수는 “국제통화기금(IMF) 등 국제기구들이 내년도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하고 있어 코로나19 이후 수출 위주 회복세를 보인 한국 경제에 좋지 않은 여건”이라고 짚었다.

조 교수는 내년 경제성장 둔화 요인으로 △수출 증가세 축소 △가계부채 부실화에 따른 민간소비 둔화를 꼽았다.

이어 “글로벌 경기 침체의 여파로 수출 증가율이 상당폭 감소할 것”이라며 “코로나19 방역완화 등 긍정적 요인이 있지만 가파른 금리 인상에 따른 금융 취약계층들의 한계상황 직면 등 민간소비도 리스크 요인이 크다”고 진단했다.

급상승했던 주택가격이 조정되면서 경제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측면도 제기했다.

다고 분석했다. 주택가격 하락이 다른 실물경제 분야에 전이돼 전반적인 둔화를 이끌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최근 주택가격이 급등해 소비자물가와 20% 이상 괴리를 보이고 있다. 주택가격 급등은 저금리의 영향이 큰데, 금리가 오르면 가격 역시 원래대로 돌아갈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소비심리 위축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박석길 JP모건 금융시장운용부 본부장은 “내년 초 미국 정책금리 상단은 4.75%, 한국 기준금리는 3.75%까지 오르며 원화 가치는 약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권태신 전경련 상근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한국경제는 정부지출을 늘리기에는 재정 건전성이 문제고, 금리를 낮출 수 있는 여건도 안되기 때문에 거시정책 카드가 마땅치 않은 상황”이라며 “위기를 헤쳐 나가기 위한 해법은 불합리한 규제 혁파, 세계 최하위권인 낙후된 노동시장 혁신, 국회에 계류 중인 법인세 개정안의 조속한 통과 등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qidosa@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