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창업자 베이조스 "165조원 전 재산 죽기 전에 기부하겠다"
상태바
아마존 창업자 베이조스 "165조원 전 재산 죽기 전에 기부하겠다"
  • 이원영 기자
  • 승인 2022.11.15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 (유튜브 캡처)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 (유튜브 캡처)

 

[nbn시사경제] 이원영 기자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가 생전에 자산 대부분을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베이조스는 14일(현지시간) 공개된 CNN과 단독 인터뷰에서 “재산 대부분을 기후변화와 싸우고, 사회·정치적 분열에 직면해 인류를 통일할 수 있는 사람들을 지원하는 데 쓰겠다”며 “내 순자산 1240억 달러(약 164조9200원) 대부분을 기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가 자신의 자산 대부분을 기부하겠다고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빌 게이츠와 워런 버핏 등 억만장자들은 자산 대부분을 자선 사업에 기부하는 세계 최고 부자들의 캠페인 ‘기빙 서약(Giving Pledge)에 서명했지만 베이조스는 서명하지 않아 비판을 받았었다. 베이조스의 전 부인 매켄지 스콧은 2019년에 서명했다.

베이조스는 돈의 구체적인 사용처에 대해 “이 돈을 기부할 수 있는 능력을 쌓고 있다”며 생전에 기부할 의사임을 분명히 했다.

또한 코로나19를 위해 모더나 백신을 만드는 데 자선활동을 펼친 가수 돌리 파톤에게 조건 없이 1억 달러(약 1330억원)의 기부금을 주겠다고 말했다. 지난해에는 요리사 호세 안드레스와 CNN 해설자 반 존스에게도 기부금을 줬다.

2019년 스콧과 이혼한 베이조스는 자선사업과 다른 프로젝트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위해 지난해 아마존 최고경영자(CEO) 자리에서 물러났다. 지난해에는 5억1700만 달러를 여러 자선단체에 기부한 바 있다.

qidosa@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