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역버스 입석 승차 중단...도민 편의 위해 '전세·예비차량 20대 투입'
상태바
경기도 광역버스 입석 승차 중단...도민 편의 위해 '전세·예비차량 20대 투입'
  • 노준영 기자
  • 승인 2022.11.18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초까지 68대 차량 투입 할 것
이 달까지 광교∼서울역 등 노선 정규버스 15대 추가 투입, 다음 달까지 46대 증차 예정
입석 승차가 중단된 광역버스(출처 : MBC 유튜브 화면 캡처)
입석 승차가 중단된 광역버스(출처 : MBC 유튜브 화면 캡처)

[nbn시사경제] 노준영 기자

경기지역 14개 버스업체가 오늘부터 광역버스 입석 승차를 중단해 도민들의 불편이 예상되자, 경기도는 전세버스, 예비차량 등 20대를 투입하고, 9월에 수립한 '광역버스 입석대책'에 따라 늘리기로 계획된 68대의 차량도 내년 초까지 투입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입석 중단 대상은 경기도 전체 광역버스의 절반인 가량인 1,100여 대이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도민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활용해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SNS를 통해 "광역버스 입석 중단으로 인해 당분간은 경기도와 서울, 인천으로 오가는 시민들의 많은 불편함이 예상된다"고 적었다.

또 "정부 및 수도권 지자체와 함께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 대응 협의체'를 상설화해 승객 불편과 혼잡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하는 등 입석 문제에 공동대응하기로 합의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서울시, 경기도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를 열어 올해 계획한 정규버스와 전세버스 증차 물량을 앞당겨 투입하기로 했다. 이달 안으로 광교∼서울역 등 노선에 정규버스 12대 등 15대를 추가 투입하고, 다음 달까지 22개 노선에 46대를 증차할 예정이다.

한편, 경기도는 승객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보 앱'과 '정류소 안내문'을 통해 입석 중단과 대체 노선을 안내하고 있으며, 주요 정류장에는 직원을 배치해 현장에서 안내를 시작했다.

shwnsdud_124@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