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출판사가 뽑은 2022년 올해의 단어...'가스라이팅' 선정
상태바
美출판사가 뽑은 2022년 올해의 단어...'가스라이팅' 선정
  • 김희정 기자
  • 승인 2022.11.29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가스등’(Gaslight) 스틸컷. (사진=네이버 영화 제공)
영화 ‘가스등’(Gaslight) 스틸컷. (사진=네이버 영화 제공)

[nbn시사경제] 김희정 기자

‘타인의 심리를 조작해 지배력을 강화한다’는 의미인 '가스라이팅(gaslighting)'이 미국 유명 사전출판사 미리엄웹스터가 뽑은 2022년 올해의 단어로 선정됐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영어 단어의 검색 건수와 관련한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매년 올해의 단어를 선정하는 미리엄웹스터가 28일(현지시간) 이같이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가스라이팅은 1938년 연극 ‘가스등’(Gas Light)에서 유래됐다. 연극 속 등장인물인 남편은 가스등은 어두워지지 않았다고 거짓말하며 부인을 정신병자로 몰아세운다.

이후 연극은 영화화됐고 '가스라이팅' 단어가 널리 쓰이는 계기가 됐다.

메리엄웹스터에 따르면 가스라이팅은 올해 미국 정치권을 비롯해 TV 리얼리티 프로그램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쓰이며 기존 의미에서 확장됐다.

메리엄웹스터 에디터 피터 소콜로스키는 현재 쓰이는 가스라이팅에 대해 “거짓말을 멋지게 표현한 단어”라고 규정했다. 그는 “기존 의미에서 미묘한 변화가 있지만 언어라는 것이 원래 그런 것”이라며 “대중이 그런 식으로 사용하게 되면 그 단어는 새 생명력을 얻게 된다”고 전했다.

소콜로스키는 가스라이팅 검색 건수가 지난해 보다 무려 1740%나 증가했다며 "보통 올해의 단어로 선정될 때는 그 단어와 관련돼 호기심을 크게 자극하는 단일 사건이 있는데 가스라이팅의 경우엔 그런 사건이 없었음에도 많이 쓰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가스라이팅은 특히 지난 4년 동안 너무 빨리 검색 건수가 상승한 단어여서 실제로 나와 많은 사람들에게 놀라움으로 다가왔다”며 “일년 내내 매일 자주 검색되는 단어였다”고 밝혔다.

가스라이팅 외에도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에 대한 관심도 급증했다고 메리엄웹스터는 소개했다.

한편 2020년에 선정된 올해의 단어는 ‘팬데믹’, 지난해에는 ‘백신’이 올해의 단어로 선정됐다.

ods05055@daum.net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