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발족...49재날 1만명 추모제 갖는다
상태바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발족...49재날 1만명 추모제 갖는다
  • 이원영 기자
  • 승인 2022.12.08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4개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이 7일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발족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유튜브 영상)
174개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이 7일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발족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유튜브 영상)

 

[nbn시사경제] 이원영 기자

‘이태원 핼러윈 참사’ 진상규명과 피해자·유가족 지원을 위한 시민사회단체 연대체가 발족했다.

참여연대 등 174개 시민사회단체는 7일 한국기독교회관에서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발족 선언문을 알렸다.

대책회의는 선언문에서 “이태원 참사는 국가가 책임을 다하지 않아 발생한 참사”라며 “이대로는 ‘살아서 서른 살을 맞이할 수 있을까’ 묻는 세월호 세대들에게 한마디 대답조차 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참사 발생 한 달이 지났지만 정부와 여당은 피해자들의 요구에 응답하지 않고 책임자 비호에 앞장서고 있고, ‘진짜 책임자’ 수사는 지지부진하다”며 “국민 다수가 동의하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해임 요구는 정쟁이 아니라 최소한의 정치적 책무이며, 국민의힘은 국정조사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대책회의는 국가책임 인정·공식 사과, 이태원 참사 기억과 희생자 추모, 피해자 권리를 중심으로 한 지원 대책 마련, 성역 없는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규명, 재발 방지 및 안전한 사회를 위한 근본적 대책 마련 등 5가지를 활동 기조로 제시했다.

최규진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사무처장은 “윤석열 정부는 출범 이후 시민 안전·생명을 등한시하고 자본·정권의 안위만 중시하는 행보를 보였다”며 “외양간을 고치기는커녕 남아 있는 뼈대마저 무너질 지경이다"고 주장했다.

대책회의는 2차 가해성 글을 삭제하지 않는 포털과 미디어 플랫폼에 법적으로 대응하고 ‘악성 사례’를 수집해 기자, 유튜버, 발언자 등의 명단을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시민대책회의와 유가족협의회 준비모임은 참사 발생 49일째인 오는 16일 오후 6시부터 이태원역 1번 출구 앞 도로에서 1만명 규모의 시민추모제를 공동 주관할 예정이다. 같은 날 오전 10시에는 조계사에서 49재가 엄수되며 7대 종교 관계자들이 오후 2시 녹사평에서 추모 종교행사를 갖는다.

qidosa@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