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선 패자로서 오라고하니 가겠다"..2차 검찰소환 수락
상태바
이재명 "대선 패자로서 오라고하니 가겠다"..2차 검찰소환 수락
  • 김희정 기자
  • 승인 2023.01.30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채널A뉴스 캡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채널A뉴스 캡처)

[nbn시사경제] 김희정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한 2차 검찰 소환조사에 응하겠다고 30일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모욕적이고 부당하지만 (대선) 패자로서 오라고 하니 또 가겠다”고 전했다.

그는 “결국 제가 부족해서 대선에서 패배했기 때문에 그 대가를 치르는 거라고 생각한다”며 “참으로 억지스럽고 검찰권을 이용해서 진실을 발견하는 게 아니라 기소 목적으로 조작을 하고 있다. 참으로 옳지 않은 일”이라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저의 부족함으로 선거에서 패배했고 그 패배로 인해 사회 각 분야가 퇴보하고 국민이 겪는 고통이 너무 크다”며 “국민들이 겪는 고통이나 사회가 퇴보하면서 받는 엄청난 피해에 비하면 제가 승자의 발길질을 당하고 밟힌다 한들 우리 국민의 고통에 비교하겠느냐. 그렇게 간절하게 저를 재차 소환하고 싶어하니 또 가겠다”고 말했다.

출석 일자로는 “수사라는 게 오늘 내일, 내일 모레 안 하면 큰일 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변호인과 일정을 좀 협의하겠다”며 “가급적 주중에는 일을 할 수 있게 주말을 활용하면 좋겠다”고 제시했다.

앞서 그는 28일 조사 뒤 서울중앙지검에서 취재진에게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의 검찰답게 역시 수사가 아닌 정치를 하고 있었다는 느낌이 든다”며 “굳이 추가 소환을 하기 위해서 시간을 끌고, 했던 질문을 또 하고, 제시한 자료를 또 제시하는 이런 행위야말로 국가권력을 사유화하는 아주 잘못된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께서 저를 검찰청으로만 자꾸 부르지 마시고 용산으로 불러주시면 민생과 경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ods05055@daum.net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