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태영호 윤리위 제소
상태바
민주당, 태영호 윤리위 제소
  • 노준영 기자
  • 승인 2023.02.16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제주 4·3 사건'이 북한 김일성 지시로 촉발됐다고 발언해 논란을 일으킨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했다. (사진=유튜브 캡처)

[nbn시사경제] 노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제주 4·3 사건'이 북한 김일성 지시로 촉발됐다고 발언해 논란을 일으킨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했다.

제주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민주당 위성곤·송재호·김한규 의원은 15일 오전 국회 의안과에 태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했다.

징계안 제출 후 위성곤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태 의원의 역사 인식에 큰 문제가 있다고 본다"며 "태 의원은 국회의원직을 사퇴하고 국민에게 사과해야 하며 국민의힘은 태 의원을 징계하고 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재호 의원도 "4·3 사건의 진상규명 결과는 국가 공권력에 의한 민간의 대량학살"이라며 "태 의원의 발언은 그간 이어온 대한민국 정부 정통성 전부를 부정하는 반국가적 망언"이라고 비판했다.

김한규 의원은 "도대체 최고위원직이 뭐길래 제주 4·3까지 정략적으로 활용하는지 개탄스럽다"며 "이런 망언으로 국민의힘 당원들이 표를 줄 것으로 생각했다면 당원들의 수준을 무시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태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김일성 지시설은 부인할 수 없는 역사적 진실”이라고 했다. 그는 공산당은 최고 지도자 허가 없이 지역 조직이 단독 행동을 벌일 수 없고 4·3 사건을 다룬 북한 드라마를 김일성이 제작했다며 “김씨 일가에 대한 충실성 교양에까지 이용했다”고 강조했다. 지난 14일 “해방 후 김일성은 대한민국에서 주한미군을 철수시키고 5.10 단독선거를 반대하기 위해 남로당에 전 국민 봉기를 지시했다”는 입장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앞서 태 의원은 지난 12일 4·3사건 위령탑 앞에서 희생자를 추모하며 “김일성 일가에 의해 자행된 만행”이라고 말한 것이 알려지면서 논란을 빚었다. 
 

shwnsdud_124@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