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경고에 일본 임금 인상 열풍
상태바
기시다 경고에 일본 임금 인상 열풍
  • 김희정 기자
  • 승인 2023.02.24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진국 중 임금이 가장 안 오르는 나라로 꼽히는 일본에서 기업들이 급여를 크게 올리고 있다. (사진=유튜브 캡처)
선진국 중 임금이 가장 안 오르는 나라로 꼽히는 일본에서 기업들이 급여를 크게 올리고 있다. (사진=유튜브 캡처)

[nbn시사경제] 김희정 기자

선진국 중 임금이 가장 안 오르는 나라로 꼽히는 일본에서 기업들이 급여를 크게 올리고 있다. 통상적인 노사 관계라면 사용자 측은 어떻게든 임금을 덜 올릴려고 하는데 상황이 반대인 것이다.

현지 시간 23일 영국 유력 일간지 파이낸셜타임즈 등 주요 외신은 오는 4월 도요타 사장에 취임하는 사토 고지 집행 임원이 전날 노사 협상 후 "임금과 상여금을 노조 요구대로 인상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노조 측은 "임금 인상 폭은 과거 20년 이래 최고 수준"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구체적인 인상 폭은 밝히지 않았다.

혼다도 전날 노사 협상에서 기본급을 포함해 월 1만 9000엔의 임금 상승에 합의했다. 기본급 인상액인 1만 2500엔은 관련 통계가 작성되기 시작한 1990년 이후 가장 많은 수준이다.

일본에서는 인플레이션이 40년 만에 최고치를 찍으면서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압박하자 임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물가 상승률이 임금 인상률을 웃돌아 실질 임금은 계속 하락했기 때문이다. 이에 일부 기업들은 봄 노사협상에 앞서 인플레이션 특별 수당 등을 지급하기도 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역시 기업들을 상대로 적극적인 임금 인상에 나설 것을 압박해왔다. 실질 임금 감소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소비가 침체하고 경제가 흔들려 안 그래도 위태로운 내각 지지율이 더 떨어질 위험이 있어서다. 일본 경제는 지난해 4분기 연율 0.6% 성장해 가까스로 침체를 피했지만 기대했던 2% 성장에는 크게 못 미쳤다.

일본은행도 물가상승률이 2% 수준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선 3% 수준의 임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임금 인상이 뒷받침된다면 일본은행의 대규모 통화부양책에도 변화가 생길 수 있다는 얘기다. 안 그래도 시장은 오는 4월 구로다 하루히코 총재 임기가 끝나고 우에다 가즈오 총재 내정자가 취임하면 일본은행이 통화정책 변경에 나설 것이라는 추측을 키워왔다.

다만 많은 애널리스트들은 최근의 임금 인상 물결은 대기업에 국한될 것으로 본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일본 경제의 불확실성을 이유로 중소기업들은 예전처럼 임금 인상에 소극적으로 일관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ods05055@daum.net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