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명 "조폭보다 못해"vs비명 "방탄프레임"...무더기 이탈표 후폭풍
상태바
친명 "조폭보다 못해"vs비명 "방탄프레임"...무더기 이탈표 후폭풍
  • 노준영 기자
  • 승인 2023.03.03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BS뉴스 캡처
사진=SBS뉴스 캡처

[nbn시사경제] 노준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무더기 이탈표가 발생하면서 민주당 내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친명(친이재명)계는 비명(비이재명)계를 "배신자"로 몰아가며 비판했다. 비명계는 이 대표 사법 리스크로 당이 방탄 프레임에 갇혔다고 지적하며 이탈표 색출 작업에 강하게 반발했다.

친명계 김용민 의원은 2일 라디오에서 "당내 배신자들은 프레임을 벗어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며 "다음번 (검찰이) 영장 청구를 한다거나 일이 있을 때, 이런 시도를 하면 차단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밝혔다.

이어 "자기들 패만 다 들킨 게 아닌가, 조직적인 움직임이 있을 수 있다는 걸 보여준 것"이라고 전했다.

일부 강성 지지자들의 이탈표 색출에 대해선 김 의원은 "당원들이 느끼는 분노와 실망감은 매우 정당하고 정의롭다"며 "배신한 것들에 대해 확인하고 문제를 제기하는 과정은 당원으로서 당연히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남국 의원은 "이렇게 정치를 해서는 안 된다"며 "다음번 체포동의안은 가결이라고 하는 식의 정치가 과연 올바른가"라고 질타했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도 "(체포동의안 가결 표를 던진 이들은) 조폭보다 못한 친구들"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비명계인 조응천 의원은 "방탄 프레임에 딱 갇혀서 꼼짝달싹 못 하니 그런 것"이라며 "총선까지 이게 이어진다면 어떻게 되나 하는 위기의식, 절박감의 농도가 진해진 것들이 반영되지 않았을까 한다"고 밝혔다.
 
그는 검찰의 쌍방울 의혹 수사에 대해선 "대장동이나 성남FC보다는 (영장) 순도가 더 올라갈 것 같은 느낌"이라고 전했다.

이상민 의원은 지지자들의 이탈표 색출 관련해 "나치 시대에 기독교 신자를 색출하려고 '십자가 밟기'를 강요하지 않았는가"라며 "민주주의 가치를 최우선시하는 민주당에서 이런 정치문화가 있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shwnsdud_124@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