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마스크 전면해제·7일 격리의무 조정 논의 시작”
상태바
방역당국 “마스크 전면해제·7일 격리의무 조정 논의 시작”
  • 박민석 기자
  • 승인 2023.03.03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4월 말에서 5월 초 사이 논의
방역당국은 3일 코로나19 상황이 안정적이라는 판단에 따라 확진자 격리와 일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남은 방역 규제들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유튜브 캡처)
방역당국은 3일 코로나19 상황이 안정적이라는 판단에 따라 확진자 격리와 일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남은 방역 규제들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유튜브 캡처)

[nbn시사경제] 박민석 기자

방역당국은 코로나19 상황이 안정적이라는 판단에 따라 확진자 격리와 일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등 남은 방역 규제들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3일 조규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를 통해 “지난주(2월19∼25일) 코로나19 일평균 확진자 수는 1만 명대로, 9주 연속 줄었다”며 “코로나19 위기경보 단계 하향과 감염병 등급 조정, 7일 격리의무 전환, 마스크 착용 전면해제 등 남아있는 방역 규제들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내 유행이 안정화되고 국내에서 9주 연속 확진자가 감소하는 등 재유행 가능성이 작아진 데 따라 남은 방역 규제를 해제해 완전한 일상회복으로의 전환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이날 회의에서 조 1차장은 "일평균 확진자가 9주 연속 줄고 병상 가동률도 11.5%로 여력이 충분하다"며 현재 3900여 개인 코로나19 병상을 1000여 개로 축소한다고도 밝혔다. 그는 이에 대해 하루 확진자 4만 명 발생에도 대응 가능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조 1차장은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 후 첫 새학기가 시작됐다"며 "3월 초부터 4월까지 확진자가 늘어나는 경향이 있으니 각 시·도 교육청과 학교는 학생 건강을 최우선으로 해 학교 방역을 철저히 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또한 당국은 현재 ‘심각’ 단계인 코로나19 위기단계를 ‘경계’ 단계로 조정하는 걸 검토한다. 감염병 위기단계는 ‘관심(해외 신종감염병 발생 및 유행)→주의(국내 유입)→경계(국내 제한적 전파)→심각(지역사회 전파 및 전국 확산)’ 4단계다. 코로나19가 발생한 직후인 2020년 2월부터 ‘심각’ 단계이다. 

위기 단계 조정은 국가위기관리기본지침과 감염병 재난 위기 관리표준매뉴얼에 따라 위기평가회의를 거쳐 시행한다. 오는 4월 말에서 5월 초 사이에 위기평가회의를 소집, 단계 하향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ppolipo@hanmail.net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