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공군 일병, 동맹국 도청 의혹 키운 '기밀문서 유출' 혐의로 체포
상태바
美공군 일병, 동맹국 도청 의혹 키운 '기밀문서 유출' 혐의로 체포
  • 임소희 기자
  • 승인 2023.04.14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BS뉴스 캡처
사진=SBS뉴스 캡처

[nbn시사경제] 임소희 기자

미 국방부의 기밀문서 유출한 혐의로 공군 주방위군 일병 잭 테세이라가 13일(현지시간) 체포됐다.

메릭 갈런드 법무부 장관은 이날 긴급 브리핑을 통해 “오늘 법무부는 국방 기밀정보를 허가 없이 반출, 소지, 전파한 혐의로 잭 테세이라를 체포했다”며 “그는 주방위군의 공군 소속”이라고 밝혔다.

앞서 미 언론은 테세이라가 매사추세츠주 방위군의 공군 내 정보 부서에서 근무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그가 기밀문서의 첫 유출지인 게임 채팅 ‘디스코드’의 대화방 운영자 ‘OG’라고 전했다.

미 연방수사국(FBI) 요원들은 이날 자동 소총으로 무장한 뒤 장갑차를 동원해 매사추세츠 노스다이튼에 위치한  테세이라의 자택을 급습해 그를 체포했다. 

미 사법 당국은 기밀문서의 유출 규모 및 유출 목적·단독 범행 여부·문서의 조작 여부 등과 관련해 본격적인 수사를 벌일 예정이다.

미 국방부의 패트릭 라이더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을 통해 “(문서 유출은) 고의적인 범죄 행위”라면서 “우리는 이런 무단 유출 문제를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인다”고 지적했다. 

다만 그는 유출된 기밀의 진위여부 등 “문서 자체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게 매우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기밀 정보가 다른 곳에 게시됐다는 게 ‘기밀 해제’라는 뜻은 아니다”라며 “국가안보는 물론 우리 직원과 동맹 및 파트너들의 안전과 안보에 대한 잠재적인 영향으로 인해 기밀 정보를 확인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하위 계급 병사가 정부 1급 기밀에 닿을 수 있던 건 테세이라가 공군 정보부에서 근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라이더 대변인은 “우리는 아주 젊은 나이에 많은 책임을 맡긴다”며 “높은 수준의 보안 인가 등 때론 중대 수준의 책임을 가진 젊은 군인을 신뢰하는 게 군의 본질”이라고 설명했다.

2020231147@yonsei.ac.kr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