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경착륙 우려 해소...부동산 가격 반등은 시기상조"
상태바
원희룡 "경착륙 우려 해소...부동산 가격 반등은 시기상조"
  • 임소희 기자
  • 승인 2023.05.17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NEWS 캡처
사진=MBCNEWS 캡처

[nbn시사경제] 임소희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16일 “부동산 시장 경착륙 우려는 해소됐다”며 “미분양 주택에 대한 정부의 인위적인 개입은 없다”고 전했다.

원 장관은 정부 세종청사 취임 1년 기자간담회에서 “주택 매매 시장에 있어서 연초에 걱정했던 경착륙 우려는 해소된 것으로 본다”며 “다만 그렇다고 해서 다시 부동산 가격이 상승 반전한다고 하기에는 시기상조”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원 장관은 “미분양이 일부 해소되고 있고 준공 후 미분양 역시 9천호 정도에서 멈춰 있는데 몇개월 사이에 갑자기 늘어날 가능성을 보여주는 지표는 전혀 없다”며 “앞으로 3∼4개월 안에 미분양 주택 때문에 전체 주택 시장이 충격을 받고 금융기관이 충격을 받고 건설회사에 경색이 오는 일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관리 가능한 상황인 만큼 미분양 해소를 위해 정부가 개입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분양가를 낮추거나 등록임대로 전환하는 자구노력이 우선돼야 한다. 이를 통해 미분양 상당 부분이 해소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인허가·착공·분양이 계속 미뤄지는 경향이 있어 이르면 3년 뒤 (윤석열 정부) 임기 후반에 집값 폭등 요인이 될 수 있다”며 “그 동안 사업 인허가, 청약 규제 등을 거의 풀었지만 이 부분이 더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2020231147@yonsei.ac.kr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