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후쿠시마 오염수, 마실 수 있으면 일본이 왜 바다에 내다 버리겠느냐”
상태바
이재명 "후쿠시마 오염수, 마실 수 있으면 일본이 왜 바다에 내다 버리겠느냐”
  • 김희정 기자
  • 승인 2023.06.15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유튜브 캡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유튜브 캡처)

[nbn시사경제] 김희정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4일 한덕수 국무총리가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과학적으로 처리되고 기준에 맞다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마실 수 있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괴담 아니냐”라고 전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덕수 총리가 ‘희석된 오염수를 자기가 마시겠다’고 이야기한 것 같다. 이렇게 표현한 것이 과연 가당키나 한 일이냐”고 비판했다.

그는 “마실 수 있으면 일본이 왜 바다에 내다 버리겠느냐”며 “과연 대한민국 정부가, 대한민국 국무총리가 일본의 대변인 노릇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이게 옳은 일인가 하는 생각이 자꾸 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태평양 연안 국가들이 국제 재판소에 오염수 방류에 대해서 제소 추진을 한다고 한다”며 “대한민국 정부는 왜 말이 없느냐. 이러니 독립 국가 대한민국의 대통령 또는 정부가 아니라 일본 정부의 대변인이라는 소리를 듣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세계 경제가 기지개를 켜지만 대한민국 경제는 중병이 들고 있다”며 “경제 회복의 마중물을 하루라도 빨리 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민생 살리기, 경제 회복을 위한 추경(추가경정예산) 논의를 정부 여당에 다시 한번 촉구한다”, “당들 간의 (추경 관련) 공식 협의도 제안한다”고 전했다.

그는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도 굳이 원하시니 비공개로라도 소주 마시면서라도 만나서 얘기하고 싶다”며 “대신 의제는 술 얘기, 밥 얘기가 아니라 추경 얘기여야 한다”고 밝혔다.

ods05055@daum.net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