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일본인 납치자 지속 언급은 '조건없는 정상회담' 부정하는 것"
상태바
북한, "일본인 납치자 지속 언급은 '조건없는 정상회담' 부정하는 것"
  • 조재희 기자
  • 승인 2023.06.28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외무성 청사
북한 외무성 청사

[nbn시사경제] 조재희 기자

북한은 일본인 납북자 문제를 “실현 불가능한 문제”라고 규정하며 일본이 이를 언급하는 것은 “전제조건 없는 일조(북일) 수뇌회담을 희망한다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언급하는 일본 당국자의 입장을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북한이 28일, 외무성 일본연구소 연구원인 리병덕 명의의 '유엔은 주권국가를 모해하는 정치모략 선전마당으로 되어서는 안 된다'는 글을 통해 이 같은 입장을 내놨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외무성이 지칭한 ‘일본 당국자’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로 추정된다.

앞서 지난달인 5월 29일, 외무성 박상길 부상은 “기시다 수상이 집권 후 기회가 있을 때마다 ‘전제조건 없는 일조 수뇌회담’을 희망한다는 입장을 표명해 왔다는 데 대하여 알고 있지만, 그가 이를 통하여 실지 무엇을 얻으려고 하는지 가늠이 가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리 연구원은 “일본 사람들이 말하는 납치 문제에 대해 말한다면 우리의 아량과 성의 있는 노력에 의해 이미 되돌릴 수 없이 최종적으로 완전무결하게 해결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 세기 무력으로 한반도를 강점해 840만여 명의 청장년들을 강제로 납치하고 100여만 명을 무참히 학살했으며 20만 명의 여성들에게 성노예 생활을 강요한 일본이 유엔 무대에서 납치와 인권을 운운하는 것 자체가 파렴치의 극치”라고 비난했다.

리 연구원은 이어 “일본이 아무리 납치문제를 국제화해 보려고 획책해도 동맹국의 편역을 들지 못해 안달이 나 하는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을 제외하고는 그 누구의 관심도 끌지 못할 것”이라며 “피해자 전원 귀국이 실현되지 않으면 납치문제의 해결이란 있을 수 없다고 생떼를 부리는 것은 죽은 사람을 살려내라는 식의 허망한 망상에 불과하다는 것을 일본은 명심해야 한다”고 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해 9월 유엔총회 기조연설 등을 포함해 여러 차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에게 '전제조건 없는 정상회담'을 제안한 사실을 언급했으며, 이에 대해 지난달 박상길 북한 외무성 부상은 담화를 통해 "일본이 변한다면 만나지 못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납치자 문제는 역대 일본 정부 차원에서 북일관계에서 가장 큰 중점을 두던 사안으로, 북한의 요구는 수용 불가능한 것에 가깝다.

현재까지 일본 정부가 인정하는 (북한에 의한) 납치 피해자는 17명, 이 가운데 5명은 귀국했다. 일본 측은 나머지 피해자의 생존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북한에 지속적으로 진상 규명을 요구해왔다.

cjh7034@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