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민노총 퇴근시간 집회 허가한 법원에 유감"
상태바
오세훈 "민노총 퇴근시간 집회 허가한 법원에 유감"
  • 강상구 기자
  • 승인 2023.07.06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법원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퇴근 시간대 집회 일부 허용에 대해 "민노총이 약자라는 인식에 반대한다"며 법원의 결정에 유감을 표했다. (사진=유튜브 캡처)

[nbn시사경제] 강상구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법원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퇴근 시간대 집회 일부 허용에 대해 "민노총이 약자라는 인식에 반대한다"며 법원의 결정에 유감을 표했다.

오세훈 시장은 6일 페이스북에 위와 같은 제목의 글을 올리며 "민노총은 광화문 차로를 막아 퇴근 시간 집회를 하겠다고 신청했고 경찰은 퇴근 시간을 피해 집회하라고 통고했으나 법원은 퇴근 집회를 허용해 주며 민노총의 손을 들어줬다"고 말했다.

그는 "민노총은 2주간 총파업을 하며 도심 곳곳을 점령하고 있다"며 "정권퇴진을 외치는 그들의 시위는 노동투쟁이 아니라 명백한 정치투쟁"이라고 전했다.

이어 민노총은 약자가 아니라고 말한 오 시장은 "노조조직률이 14%대에 머물고 있는 현실에서 민노총 같은 고연봉 정규직 중심 노조는 귀족 노조 대명사"라고 강조했다. 특히 "진정한 약자인 영세 자영업자와 비정규직은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들의 기득권 투쟁만 하는 집단이라는 비판을 받은지도 오래됐다"며 민노총을 향해 말했다.

그는 "진정한 약자인 영세 자영업자와 비정규직은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들의 기득권 투쟁만 하는 집단이라는 비판을 받은 지도 오래됐다"면서 "그런데도 법원은 이들의 목소리를 시민의 퇴근길 같은 일상권보다 우선했다. 집회 시위 권리를 인정한다고 해도 왜 꼭 퇴근길까지 막아서야 하며 차량이 가장 많은 광화문 차로를 막아야 하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혹시 민노총을 약자로 보고 있다면 그런 고루한 인식의 패러다임부터 바꿔야 한다. 법원은 일부 차로를 막아도 우회로가 있으니 문제없다는 인식인데, 퇴근길 집회 차로에 나와 보셨는지 묻고 싶다"며 "집회 때문에 꽉 막힌 퇴근 차로를 보면 힘겨운 일과를 마치고 집에도 편히 돌아가지 못하는 수없는 시민들의 탄식이 들리는 듯하다"고 덧붙였다.

rkdtkd205@google.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