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 2박 3일간 한국 방문...공식입장 밝혀
상태바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 2박 3일간 한국 방문...공식입장 밝혀
  • 임소희 기자
  • 승인 2023.07.10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라파엘 그로시 사무총장이 더불어민주당의 초청을 받고 원내사무실을 방문했다(사진출처=유튜브 캡처)
9일, 라파엘 그로시 사무총장이 더불어민주당의 초청을 받고 원내사무실을 방문했다(사진출처=유튜브 캡처)

[nbn시사경제] 임소희 기자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9일까지 2박 3일간의 방한 일정을 가졌다.

그 기간 동안 그로시 총장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IAEA의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는 한편, 9일 국회에 방문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면담을 가지기도 했다.

8일 있었던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그로시 총장은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상 방류하지 않고 다른 방식을 동원했어야 했는지에 대해 “지금까지 사용된 적 없는 방법을 사용해 전 세계인을 '실험실 쥐'로 만들 수는 없었다”고 말했다.

IAEA가 이번에 수행한 역할에 대해서는 “IAEA는 방류 계획을 평가해 달라는 일본으로부터 ‘학교 숙제’를 받아 든 학생과 같았다"며, "숙제를 받은 우리는 일본의 계획을 과학적 분석에 기반해 꼼꼼히 평가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실제 방류 이후 발생할 일에 대해서도 현장에 상주하면서 수십 년간 검증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같은 날 있던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IAEA 종합보고서 작성 과정에 참여한 11개국 전문가들 사이에 이견이 있었다는 로이터통신 보도와 관련해 “한 전문가가 정치적 견해를 제기했을 뿐”이라며 “국제기준(norm)·과학적·기술적 측면에선 내부 이견이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또 “어떤 전문가도 동의하지 않는다고 내게 말하지 않았다”며 “이견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특히 오염수 방류 이후 한국의 수산물 수입 제한 등의 질문이 나오자 "IAEA의 개입은 기술적 측면에만 제한된다"며 선을 긋는 한편, " IAEA의 평가에 동의하지 않는 (민주당의) 이유에 대해선 이해하고 있다. 동의하지 않는 이들과도 대화를 나눌 수 있어 기쁘다"고 답하며 "일본 현지 IAEA 사무소에 한국 인력이 상주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국민의힘 측 의견에 대해서는 "한국 정부와 논의해보겠다"고 답했다.

이어 9일 국회에서 있었던 그로시 총장과 민주당 의원들과의 면담은, 그러나 원활히 진행되지는 못했다.

더불어민주당 일부 권리당원과 야권 성향 유튜버들이 민주당 초청으로 국회를 방문한 그로시 총장을 향해 면담장 밖에서 “그로시, 고 홈(Go Home)”을 외치며 거세게 항의 시위를 벌였다.

오염수 방류에 반대해 단식농성 중인 우원식 의원은 그로시 총장 면전에서 “셀프 검증, 일본 맞춤형 조사”라며 “일본에 음용수로 마시라고 하라”고 맹비난했다.

면담은 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1시간 30분 동안 진행됐으며, 그로시 총장은 IAEA 보고서에 대해 “(일본의 후쿠시마 방류 계획이) 국제 안전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이라는 결론이 내려졌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태스크포스(TF)팀에는 한국 등 10여 개국에서 온 과학자가 참여했다”며 “굉장히 충실하게 업무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로시 총장은 "여러분의 염려와 우려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 이 문제와 관련해서 개방성과 존중의 태도를 갖고 있다"라며 "오염수 방류계획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지 검토하기 위해 수십년 동안 IAEA가 상주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뒤이어 발언한 대책위 위원장인 위성곤 의원은 "IAEA 활동을 존중한다"면서도 "30년 이상 133만톤의 방사선 오염수가 바다에 버려지는 것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갖고 있다, 대한민국 국민의 85%가 오염수 해양투기에 반대하고 있다"고 입을 뗐다.

위 의원은 ▲ IAEA는 다핵종 제거 설비의 성능검증도 안 했고 오염수방류가 장기적으로 해양생태계에 미칠 영향도 검토하지 않았음 ▲ IAEA의 결론은 정상원전에 국한된 것이지 후쿠시마처럼 핵폐기물에 대한 것이 아님 ▲ IAEA는 UN 해양법을 검토하지 않았음 ▲ IAEA는 일반 안전 지침 오염수 해양 방류 정당성 확보에 대해서 검토하지 않고 일본 정부에 책임을 떠넘김 ▲ 후쿠시마 해양투기를 용인하는 건 전세계 고준위 핵폐기물 해양투기의 신호탄이 될 수 있음 등을 지적했다.

위 의원은 "대책위는 일본이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를 연기하고 국제사회와 함께 다른 대안을 검토할 것을 공식 요청한다"라며 "대한민국은 IAEA 분담금의 2.5%인 140억원 을 내는 회원국이다. IAEA도 이런 공식 요청에 함께 해달라"고 촉구했다.

양측의 발언 이후 비공개면담이 35분간 이어졌다.

이소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비공개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민주당 대책위는 세 가지 제안을 했지만 두 가지에 대해 그로시 사무총장은 답변을 회피했다"고 전했다.

이날 비공개 면담에서 민주당은 그로시 사무총장에게 △해양 방류 외 다양한 대안에 대한 재검토를 일본 정부에 함께 요청할 것 △충분한 자료 제공 전까지 해양 오염수 방류 일정 연기 △여러 국제기구와 함께 새 거버넌스(의사결정구조)를 만들어 장기적인 영향 분석과 검증 등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2020231147@yonsei.ac.kr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