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오송 참사' 관련 충북경찰청 등 10여 곳 동시 압수수색
상태바
검찰, '오송 참사' 관련 충북경찰청 등 10여 곳 동시 압수수색
  • 조재희 기자
  • 승인 2023.07.24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수사본부 꾸려 참사 원인 규명 후 책임자 엄중히 처벌할 것
충청북도청 (사진 출처=sbs뉴스 캡처)
충청북도청 (사진 출처=sbs뉴스 캡처)

[nbn시사경제] 조재희 기자

24명의 사상자를 낸 '청주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 침수사고'와 관련해 24일 충청북도 등 허위 보고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충북경찰청 등 10여곳에 대해 강제수사에 나섰다.

검찰 수사본부는 이날 오전 충북도와 청주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충북경찰청, 청주흥덕경찰서, 충북도청, 청주시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충북소방본부, 흥덕구청 등 10여곳에 대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 중이다. 경찰에 대해서는 충북청 청장실을 비롯해 흥덕서 서장실, 112상황실, 경비과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충북 경찰은 오송 지하차도 참사 발생 1시간 전에 긴급 통제를 요청하는 112 신고를 받고도 적절한 조처를 하지 않고, 감찰 과정에서 이를 숨기고자 다른 사고 현장에 출동한 것처럼 허위 보고를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국무조정실은 경찰에 대한 감찰 조사 과정에서 이런 사실을 확인, 경찰관 6명을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특히 행복청에 대해서는 인근 주민들 사이에서 임시 제방자체가 부실했다는 지적이 잇따랐고, 붕괴 전후 이미 위험을 인지했던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지난 15일 폭우로 미호강 제방이 터지면서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에 하천수가 유입돼 시내버스 등 차량 17대가 침수됐다. 이 사고로 14명이 숨지고 10명이 다치는 등 모두 24명의 사상자가 나왔다.

cjh7034@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