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버리 '구급차 짐 셔틀' 논란에...결국 시민 고발
상태바
잼버리 '구급차 짐 셔틀' 논란에...결국 시민 고발
  • 강상구 기자
  • 승인 2023.08.14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소방본부 "부상 당한 학생 등 사고 우려…선의의 마음으로 도운 것"
12일 베트남 대원들이 대전의 한 대학교 기숙사에서 퇴소하는 과정에서 구급차에 짐을 싣고있는 모습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nbn시사경제] 강상구 기자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에 참여했던 베트남 잼버리 대원들이 대전의 한 대학교 기숙사에서 퇴소하는 과정에 119구급차가 구급차가 짐차로 이용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이일은 지난 12일 한 온라인커뮤니티에 대전 동구의 한 대학교 기숙사 앞에서 베트남 잼버리 대원의 짐을 구급차에 싣고 있는 모습이 찍힌 사진과 게시글이 올라오며 알려졌다.

작성자는 "대우받아야 할 분들인 119 구급대원분들을 짐꾼으로...캐리어 꽉 채우고 출발했다가 금방 다시 돌아와 상차하는 것 보니 구급차로 짐 셔틀 하나 봅니다"라고 적었다.

한 시민은 국민신문고를 통해 소방당국 지휘책임자를 대전동부경찰서에 고발하고 보건복지부에 관련 민원을 제기하고 나섰다.

이 시민은 한 온라인커뮤니티에 고발 사실과 함께 "잼버리 학생을 철수시키기 위한 용도로 구급차가 동원된 것은 응급의료법과 시행규칙에서 정하는 구급차 용도로 볼 수 없다"며 "경찰은 응급의료법을 위반한 소방당국 지휘관을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해주길 바라며 보건복지부는 해당 구급차의 자동차 등록을 말소 처분해줄 것을 요구한다"는 취지의 글을 올렸다.

이와 관련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소방본부는 ‘119구급차가 콜밴입니까?’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내고 "스포츠 경기 및 지역축제 등 각종 행사에 많이 동원되는 구급차는 응급상황에 출동해야 할 바로 그 구급차"라며 "대전에 배정된 1천 400여 명의 잼버리 대원들을 위해 119구급차를 6대나 동원하는 것은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하는 위험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대전소방본부 관계자는 인도와 차도 구분이 되지 않는 좁은 도로에 전세버스가 주차를 하지 못해 숙수로부터 300m 떨어진 곳에 차가 서 있었고, 14~15세 여학생 70여 명이 무거운 캐리어를 끌고 걸어가야 하는 상황이었다”며 “퇴소하는 잼버리 대원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였음을 이해해 달라”고 해명했다.

대전동부경찰서 관계자는 "아직 관련 사건이 들어온 것은 없다"며 "사건이 배당되면 관련 수사에 착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rkdtkd205@google.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