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개 숙인 김관영 전북도지사...“개최지 도지사로서 책임 통감”
상태바
고개 숙인 김관영 전북도지사...“개최지 도지사로서 책임 통감”
  • 김규리 기자
  • 승인 2023.08.14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잼버리 관련 허위 주장엔 묵과하지 않을 것
김관영 전북지사 (사진=JTBC News 영상 캡처)
김관영 전북도지사 (사진=JTBC News 영상 캡처)

[nbn시사경제] 김규리 기자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집행위원장을 맡은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14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개최지 도지사로서 책임을 통감하지 않을 수 없고, 마음의 상처를 입은 국민께 깊이 사과드린다”며 “지금부터는 진상을 규명하고 교훈을 찾는 작업이 중요하고, 전북부터 제기된 의혹에 대해 진상 규명에 나설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 지사는 "정부와 조직위 지자체의 업무 분담과 구체적인 업무 수행 내용을 살펴보면 모든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며 "세부적인 역할이 조직위, 전북도, 각 부처에 모두 공식문서로 남아있고 전북이 잘못한 부분이 있다면 당연히 그에 따른 책임도 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잼버리를 통해 사회간접자본(SOC)을 구축하려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허위 사실'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전북이 잼버리 대회를 이용해 수십조 원의 예산을 끌어왔다는 등의 허위 사실을 주장해 전북도민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행위에 대해서는 더는 묵과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10조 원 규모의 새만금 SOC 사업은 잼버리와 관계없이 새만금 투자 환경개선과 내부 개발 촉진을 위한 기반 시설로 잼버리 유치 이전인 2014년 9월 발표한 새만금 기본계획에 이미 반영된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각 사업은 국가재정법에 따른 경제성 등 엄격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추진됐다"고도 전했다. 지난 7월 완공된 남북 2축 도로는 잼버리 유치가 확정됐던 2017년보다 훨씬 이전인 2011년 새만금 기본계획에 반영되었고, 2014년에 예비타당성 조사가 완료된 사업이라는 설명이다.

김 지사는 전북도에 제기된 의혹들을 밝히기 위해 자체 감사를 한다고도 했다. 그는 "세금 유용과 낭비는 한 푼도 허용해서는 안 되며 철저히 밝히겠다"며 "여야 정치권도 국익에 전혀 도움이 안 되는 무책임한 정쟁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kkr6635@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