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24일 오염수 방류 시작'...정부, "과학 ·기술적 문제 없다"
상태바
결국 '24일 오염수 방류 시작'...정부, "과학 ·기술적 문제 없다"
  • 강지원 기자
  • 승인 2023.08.23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염수 방류 찬성 하는 것 아냐"
(사진=MBC 뉴스영상 캡처)
(사진=MBC 뉴스영상 캡처)

[nbn시사경제] 강지원 기자

일본이 오는 24일부터 후쿠시마 오염수를 방류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일본 측의 방류 계획상 과학적·기술적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지난 22일에 진행된 오염수 관련 일일브리핑에서 "정부는 일본 측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당초 계획대로 방류할 것이라는 점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어 "실제 방류가 조금이라도 계획과 다르게 진행된다면 이는 우리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것으로 판단해 일본 측에 즉각 방류 중단을 요청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정부가 오염수 방류를 찬성 또는 지지하는 것은 아님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박 차장은 또 우리 정부가 지난달부터 일본 측과 논의해 온 오염수 방류 관련 후속조치와 관련한 합의 내용을 공개했다.

MBC에 따르면, 먼저 방류 점검 과정에서 한국 전문가 참여는 후쿠시마 현장에 상주하는 대신,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또 일본 방류 시설에 이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양국 규제당국과 외교당국 간 신속하게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2중 핫라인' 구축하기로 했다.

여기에 일본 측은 IAEA와 협력해 방류 이송설비의 방사선 농도, 오염수 유량, 해수펌프 유량, 희석 후 삼중수소 농도 등을 1시간 단위로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이를 한국어로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pinkkang99@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