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나양임 요리 연구가 “도전할수 있어서 행복하다”
상태바
[인터뷰] 나양임 요리 연구가 “도전할수 있어서 행복하다”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10.19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정과 도전으로 인생2막이 인생 전성기
끊임없는 노력으로 지역사회 큰 울림
전통요리부문·궁중요리부문 명인 도전장
나양임 요리 연구가(사진=김필수 기자)
나양임 요리 연구가(사진=김필수 기자)

 

[nbn시사경제] 김필수 기자

인간이 살아가는 동안 가장 기본이 되는 ‘의식주’중에 ‘식’에 속하는 음식은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제일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특히, 현대사회에서는 안전한 먹거리, 힐링이 되는 음식을 찾기 위해 전 세계가 식량자원화를 통한 무한경쟁의 사회로 전개해 나가고 있다.

이처럼 인간은 살아가는 동안 식재료를 개발하고 연구를 통해 음식문화를 만들어 가면서 많은 사람들이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모두가 똑같이 음식에 소질을 가질 수도 없고 끝이 없는 음식연구에 도전장을 내기에는 엄청난 용기와 도전이 필요하다.

이처럼 어려운 길에 과감하게 도전하고 있는 용기 있는 요리연구가 나양임 선생의 한국전통음식 명인과 궁중요리 명인 도전을 응원한다. 

나양임 요리연구가의 음식에 대한 열정은 30여년이 넘는 직장생활을 음식관련 직종에 종사하면서 음식 실기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터득하면서부터 시작 된다.

나양임 요리연구가는 대한민국은 물론 세계가 인정하는 맛의 도시로 손꼽히는 광주에서 활동하며 한식, 중식, 양식등 수많은 자격증과 함께 많은 요리경연대회에 참가해 많은 수상경력을 쌓으면서 음식에 대한 열정과 함께 요리연구가로서의 자부심을 키워왔다.

아울러, 제19회 한국음식박람회 대통령상, 제20회 한국국제요리경연대회 대통령상 수상등 특출한 재능을 선보이며 지역의 명인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특히, 30여 년간의 직장생활을 성공적으로 마쳤지만 음식에 대한 열정을 버릴 수가 없어 음식 실무자가 아닌 전문가의 길을 걷기 위해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음식명인에 도전하는 나양임 선생의 인생2막은 아름다운 도전이기에 행복하다.

나 연구가는 쉬운 길을 마다하고 어려운 도전에 나섰다. 자료가 많고 재료가 무궁무진한 현 시대의 음식 연구를 마다하고 잊혀져 가는 우리 것에 대한 안타까움에 전통음식과 궁중음식 분야에 도전하고 있다.

이러한 도전은 편안함에 안주하지 않고 늘 도전하면서 이루어 나갔던 젊은 시절부터의 몸에 밴 행동이기도 하지만 우리의 유산이기도 한 전통을 이어가야 한다는 사명감을 더 크게 생각한다.

나양임 요리연구가는 예향의 도시에 사는 사람답게 예술에도 특기를 보이고 있다. 평상시 취미로 난(蘭)을 치면서 마음을 다스리고 서예를 통해 정신을 가다듬고 일상생활에 정진하게 하는 원동력을 얻는다.

이처럼 다방면에서 보이는 능력은 단순이 얻어지는 것이 아니고 엄청난 노력을 통해 자기 수양을 쌓고 있는 중이라고 할 수 있다.

나양임 요리연구가는 “우리 고장 광주지역은 음식문화가 발달 할 수밖에 없다. 지역 특성상 너른 들판에 많은 음식재료가 풍성하고, 멀지 않은 곳에 바닷가가 있어 수산물 또한 풍부하게 제공되어 음식문화가 발전할 수밖에 없다. 이런 곳에서 태어나 음식을 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행복하다”라고 밝혔다.

또한, “주변의 많은 선배님들과 교수님들의 도움으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체계적인 도전을 할 수 있어서 그 또한 감사한 마음이다”라고 전했다.

나양임 연구가는 이어, “전통요리는 우리 지역 보다는 서울지역에 자료가 많고 특히, 궁중요리는 서울에 올라가 많은 사료를 검토해 보고 궁중요리인 만큼 궁궐과 가까운 지역의 음식들과의 연관 관계들을 연구해 자료로 활용하고 싶다”라고 밝혔다.

또한,“제가 습득한 지식은 저 혼자만의 자산이 아닌 많은 사람들로부터 배우고 익힌 것이기 때문에 배우고 싶은 후학들이 있다면 아낌없이 전수하고 싶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아울러 “도전은 끝이 없다. 사는 동안은 항상 도전의 연속이다. 도전 할 수 있어서 행복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나양임 요리연구가는 전남 함평출신으로 조선이공대 식품영양조리학과를 졸업, 호남대학교 조리학과 졸업, 호남대학교 사회융합대학원 조리 관리학과 졸업과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한식,중식,양식등 다수의 면허증을 취득했다.

 

[나양임 요리연구가 약력]
-전남 함평 출생
-조선이공대 식품영양조리학과 졸업
-호남대학교 조리과학과 학사학위
-호남대학교 사회융합대학원 외식조리관리학 석사학위 
-광주광역시 평생학습도시 특성화사업 ‘천연발효식품’과정 수료
-곡물식초(현미), 과일식초(사과) 및 청국장 제조 과정 수료
-2016중국요리페스티벌 금상 수상
-2016한국음식관광박람회 전통민속주부문 대상 수상
-제18회 한국음식관광박람회 한국음식전시경연부문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수상
-제19회 한국음식관광박람회 한국음식전시경연 대통령상 수상
-제20회 한국음식관광박람회 한국국제요리경연대회 대통령상 수상
-전통주제조사 2급 자격증 취득
-발효식품제조사 2급 자격증 취득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아이디어상 수상
-한국음식관광협회 우수지도자상 수상
-한국음식관광협회 표창장 

press3011@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