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알츠하이머' 앞으로 진단 쉬워진다?
상태바
'조기 알츠하이머' 앞으로 진단 쉬워진다?
  • 임은서 기자
  • 승인 2023.10.27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한나 교수 "앞으로 보다 정확한 진단·치료 전략·방향 제시할 수 있을 것"
 '조기 발병 알츠하이머' (사진=서울대병원tv 유튜브 캡처)

[nbn시사경제] 임은서 기자

알츠하이머 치매는 대체로 65세 이후 노년기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약 10%의 환자가 50~60대 사이에 일찍 발병하기도 하는데 이를 '조기 발병 알츠하이머병'이라고 부른다.

특히 조기 발병 알츠하이머는 환자 숫자가 적을 뿐 아니라 환자마다 증상이 제각각인 경우(비전형적)가 많아 초기 진단은 물론 관련 연구도 쉽지 않았다. 

그런데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병원의 조한나 교수 연구팀은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샌프란시스코 캠퍼스(UCSF) 연구진과 공동으로 연구한 결과, 조기 발병 알츠하이머를 아밀로이드와 타우 단백질의 양성자방출단층촬영(PET) 영상으로 초기 진단 정확성을 높이고 발병 기전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발견했다고 27일 밝혔다.

공동 연구팀은 리즈 프로젝트에 등록된 조기 발병 알츠하이머 환자 321명과 일반인 87명의 뇌의 PET 영상을 분석했다. 그 결과, 조기 발병 알츠하이머 환자는 일반 알츠하이머 환자보다 더 많은 양의 아밀로이드·타우 단백질이 뇌의 광범위한 영역에 분포했다. 즉, 조기 발병 알츠하이머가 일반 노인성 알츠하이머보다 더 많은 뇌와 신경 기능 손실을 야기한다는 의미다.

최근 치매 학계는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 축적 가설'에 따라 알츠하이머 치매를 유발하는 뇌의 노폐 물질로 아밀로이드와 타우 단백질을 지목하고 있다. 따라서, 치매 전 단계인 경도인지장애 상태때부터 약물을 투약해 아밀로이드와 타우 단백질을 제거하면 치매의 추가 진행은 물론 인지기능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조한나 교수는 "이번 연구로 아밀로이드와 타우 PET 영상 검사가 조기 발병 알츠하이머를 초기에 진단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져 기쁘다"면서 "그동안 많은 연구에서 소외되었던 조기 발병 알츠하이머 환자들에게 앞으로 보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 전략 및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alstkd0403@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