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현대차·KT 보은매입 의혹' 현대오토에버 대표 압수수색
상태바
검찰, '현대차·KT 보은매입 의혹' 현대오토에버 대표 압수수색
  • 김규리 기자
  • 승인 2023.11.20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파크앤소시에이츠 관계자 주거지 등 4곳 압수수색
검찰, '현대차·KT 보은매입 의혹' 현대오토에버 대표 압수수색 (사진=MBC 뉴스 영상 캡처)

[nbn시사경제] 김규리 기자

KT의 '보은 투자'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서정식 현대오토에버 대표이사의 주거지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20일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용성진 부장검사)는 서 대표와 스파크앤어소시에이츠(현 오픈클라우드랩) 관계자의 주거지 등 4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KT클라우드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동서인 박성빈 전 대표가 설립한 차량용 클라우드 업체 스파크를 정상 가격보다 비싸게 인수한 혐의를 수사 중이다.

한편 인수 과정에 현대오토에버가 관여한 것으로 의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스파크는 거래 물량의 100%를 현대오토에버에 의존하는 만큼 현대오토에버의 도움 없이 KT클라우드가 스파크를 매입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란 판단이다.

KT클라우드는 지난해 9월 스파크 지분 100%를 206억 8000만 원에 사들였다.

이를 두고 현대차가 2021년 경영난에 빠진 구현모 전 KT 대표 형의 회사 에어플러그를 인수해준 데 대한 보은 성격으로 수십억 원의 프리미엄을 얹어준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검찰은 지난 17일 KT 직원과 KT 클라우드 직원 각각 1명의 주거지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KT그룹을 중심으로 이뤄지던 검찰 수사가 본격적으로 현대차그룹으로 확대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kkr6635@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