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네덜란드서 귀국...윤재옥에 "수고 많았다"
상태바
윤 대통령 네덜란드서 귀국...윤재옥에 "수고 많았다"
  • 강지원 기자
  • 승인 2023.12.15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당 개각 등 과제 산적
(사진=대통령실 제공)
(사진=대통령실 제공)

[nbn시사경제] 강지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3박 5일 네덜란드 국빈 방문을 마치고 오늘(15일) 귀국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네덜란드 국빈 방문을 통해 네덜란드와의 반도체 협력을 명시적인 '동맹'으로 격상했다. 그 뿐만이 아니라 세계 1위 반도체 노광장비 기업 ASML의 한국 투자를 끌어냈다.

윤 대통령은 김건희 여사와 함께 이날 오전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1호기를 이용해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했다. 공항에는 윤재옥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와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한오섭 정무수석, 장호진 외교부 1차관 등이 마중 나왔다. 윤 대통령은 공항 2층으로 입장해 윤 권한대행을 비롯한 이들과 차례로 악수를 한 뒤 자리를 떴다.

윤 대통령이 네덜란드 국빈 방문을 하는 기간 동안 여당에서 김기현 전 대표 사퇴가 있었다. 이에 윤 대통령과 윤재옥 권한대행 간 대화에 이목이 쏠렸지만 윤 대통령이 “수고가 많았습니다”라고 격려한 것 외에는 별다른 말은 오가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여권 내 혼란을 수습하고, 내년도 예산안 처리·추가 개각 등 쌓인 현안을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먼저, 윤 대통령은 여권국빈 방문 기간 미뤄뒀던 연말 후속 개각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또 이르면 이번 주 박진 외교부 장관 등 외교안보라인 인사교체가 단행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pinkkang99@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