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지원 중단'으로 서울시 공공야간약국 내년부터 문 닫는다
상태바
'예산 지원 중단'으로 서울시 공공야간약국 내년부터 문 닫는다
  • 조재희 기자
  • 승인 2023.12.21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전 1시까지 문을 여는 서울시내 공공 야간약국이 내년부터 운영을 중단한다. (사진=KBS 뉴스 영상 캡처)

[nbn시사경제] 조재희 기자

오전 1시까지 문을 여는 서울시내 공공 야간약국이 내년부터 운영을 중단한다. 관련 예산이 삭감됐기 때문인데 이를 두고 야간 의료 공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서울시는 18일 각 자치구에 공공 야간약국 운영 사업 종료를 안내하는 공문을 보냈다고 20일 밝혔다.

서울시가 약 14억 원 예산 지원을 중단하면서 운영을 종료하는 셈이다. 무엇보다 이 과정에서 서울시가 약사회 등 관계자와 논의 없이 일선 보건소에 일방적으로 공공야간약국 예산 지원을 중단한다는 공문을 발송해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내년 서울시 예산은 45조 7405억 원으로, 올해보다 약 1조 4000억 원 줄었다.

서울시는 약사법 개정에 따라 보건복지부가 공공심야약국 본사업을 시행하는 2025년부터 국비 지원을 받아 재개한다는 계획이다. 또 지방자치단체에서 하던 사업이 국가사업으로 확장되면 기존에 지자체에서 하던 사업은 종료하는 게 통상적 수순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약사단체 등은 시민의 건강권과 보건의료 접근성을 무시한 결정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당장 내년부터 많은 시민들이 늦은 밤 약을 사기 위해 약국을 찾아 헤매고 비싼 병원 응급실을 이용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cjh7034@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