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중국 연구진, 치사율 100% 변이 코로나 개발
상태바
[영상] 중국 연구진, 치사율 100% 변이 코로나 개발
  • 임은서 기자
  • 승인 2024.01.18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defined

[nbn시사경제] 임은서 기자

중국 연구진이 치사율이 100%에 이르는 코로나 변종 바이러스 개발에 성공했다는 보고가 나왔다.

미국 뉴욕포스트 등 외신들은 현지시간 17일 "중국 과학자들이 인간화된 쥐에게 100% 치명적인 변이 코로나19 균주를 실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베이징화학기술대학, 베이징PLA종합병원, 난징대 의대 등이 만든 이 바이러스는 GX_P2V로 알려졌다.

해당 바이러스 연구팀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쥐에서 100% 사망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첫 번째 연구 결과"라며 "해당 바이러스가 인간에게 전염될 위험이 있다"고 했다. 연구 결과는 이달 초 바이오 분야 논문 공유플랫폼 '바이오 아카이브'에 게재됐다.

이번 실험에는 사람에게 있는 ACE2 단백질을 발현시킨 형질 변환 쥐를 활용했다. ACE2는 바이러스 감염에 '가교' 역할을 하는 단백질로 알려져 있다. 실험 쥐에게 주입된 GX_P2V 바이러스는 쥐의 폐, 뼈, 눈, 뇌 등 각종 기관을 감염시켰으며, 점차 뇌로 이동하는 특징을 보였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쥐들은 급격한 체중 감소를 겪었으며 체형 변형과 행동 둔화 증상이 나타났다. 특히 감염이 진행될수록 쥐들의 눈은 완전히 하얗게 변했다. 뉴욕포스트는 이를 두고 "무엇보다 가장 섬뜩한 점"이라고 했다.

해당 연구는 중국의 우한 바이러스연구소와 무관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한 바이러스연구소는 코로나19의 발원지라는 의혹을 받은 바 있다. 코로나19의 발원지는 여전히 불분명하다.

한편 UCL(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 유전학 연구소의 프랑수아 발루 교수는 이 연구가 "끔찍하고 과학적으로 완전히 무의미하다"며 "연구에 사용된 생물안전성 수준과 생물안전 주의사항이 명시돼 있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젠나디 글린스키 미 스탠퍼드 의대 명예교수는 "이 광기는 너무 늦기 전에 멈춰야 한다"고 했다.
 

alstkd0403@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