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한동훈에 총선 끝나고 보자 해"
상태바
윤 대통령 "한동훈에 총선 끝나고 보자 해"
  • 강지원 기자
  • 승인 2024.02.08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KBS 신년 대담에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총선 끝나고 보자고 했다”며 총선 공천에 관여하지 않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사진=JTBC 뉴스 영상)

[nbn시사경제] 강지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7일 대통령실이 총선 공천 문제 등을 두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의 갈등이 빚은 것과 관련해 "한 위원장에게 선거 지휘나 공천에 관여하지 않겠다고 말한 바 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방송된 KBS와의 특별대담에서 앵커가 '대통령과 한 위원장 간 갈등 봉합 여부와 한 위원장이 잘하고 있는 것 같냐'고 묻자 "대통령이나 당 대표 위치 있는 사람이나, 결국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일해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사사로운 게 중요하지 않고 그런걸 앞세워서 판단하고 이러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비대위원장에 취임할 무렵에 통화를 좀 했고, 최근에 통화한 적은 없다”며 “제가 선거 지휘나 공천에 관여하지 않겠다고 했고, 가까운 사이였지만 제가 총선 끝나고 보자고 했다. 본인도 그렇게 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또 한 위원장의 입장을 고려해 대통령실 정무수석 등을 통해 필요한 소통을 한다고 설명했다. 총선의 성공 조건으로 한 위원장의 독립과 ‘수평적 당정관계’가 거론되는 점을 감안한 언급으로, 자신이 한 위원장과 ‘공적 관계’이며 당무 개입이 없음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통령실 출신 인사들의 당내 공천 과정에서 후광이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후광이 작용하겠냐”고 반문한 뒤 “대통령실의 후광이라는 게 있기 어려울 것이다. 불가능하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이번 총선에 나가는 분들도 다 정치에 뜻이 있었던 사람들이라 제가 출마를 막을 순 없다”며 “(출마자들에게) 특혜라는 것은 아예 기대도 하지 말고, 나 자신도 그렇게 해줄 능력이 안 된다, 공정하게 룰에 따라 뛰라고 그렇게만 말했다”고 했다.
 

pinkkang99@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