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의협에 "반대를 위한 반대 말아야...젊은 의사 투쟁 부추기지 말라"
상태바
복지부, 의협에 "반대를 위한 반대 말아야...젊은 의사 투쟁 부추기지 말라"
  • 임소희 기자
  • 승인 2024.02.14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사진출처=SBS 뉴스 캡처)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사진출처=SBS 뉴스 캡처)

[nbn시사경제] 임소희 기자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이 전직 의사협회장 등 주요직을 역임한 일부 의사들이 젊은 의사들의 투쟁을 부추기고 있다며 즉각 멈추라고 요청했다.

박 차관은 14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정례 브리핑에서 “과거 의사협회 회장 등 주요 직위를 역임한 일부 의사들이 투쟁을 부추기고 있어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힌다”며 “젊은 의사에게 투쟁을 부추기는 행위를 즉각 멈춰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전날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장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의대 정원 확대와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전면 백지화하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박 차관은 "전면 백지화라면 의료사고 안전망 강화와 수가 공정성 제고 등 필수의료를 지원하는 모든 정책을 중단하는 것"이라며 "패키지 정책은 의료계에서 요구해 온 내용을 담고 있다. 무너진 지역과 필수의료체계를 바로 세우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조치들"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차관은 "대안 없이 모든 것을 거부하는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무엇이 문제인지 어떻게 수정해야 하는지 밝혀 주시기 바란다"며 "정부는 제안하는 어떤 내용도 경청하고 더 나은 대안은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박 차관은 과거 의사협회 회장 등 주요 직위를 역임한 일부 의사들이 투쟁을 부추기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의료계의 얼굴이자 모범이 돼야 할 분들의 도가 넘는 발언 등으로 묵묵히 환자 곁을 지키는 대다수 의사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있다”며 “아직 배움의 과정에 있고 현장의 가장 열악한 조건에서 근무하고 있는 전공의에게 희생을 강요하거나 이들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행동을 멈춰 달라”고 요청했다.

또 의대 증원과 관련해 우리나라 국민 1인당 외래 일수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의 2배가 넘는다는 점을 들어 OECD와 일률적인 비교는 불가하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환자 1명의 의료 이용량을 정확히 비교하기 위해서는 환자가 받는 진료 시간과 처방 일수 등도 따져 봐야 한다”고 말했다.

박 차관은 “주요국과 달리 우리나라는 진찰 시간이 짧고 약을 처방하는 주기도 짧은 것을 경험하게 된다”며 “진찰 시간과 처방 주기를 고려한다면 OECD와 우리나라 의료 이용량은 큰 차이가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가장 혹독한 의료 환경에서는 일하는 분들이 전공의와 전임의분들이라는 점을 잘 알고 있다. 정부는 전임의, 전공의, 의대생 등 젊은 의사들과 머리를 맞대고 논의할 수 있는 대화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며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의견을 개진해 달라”고 했다.

2020231147@yonsei.ac.kr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