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정의당, "비례대표 위성정당 참여할 수 없다...지역구 야권 연대는 적극 추진"
상태바
녹색정의당, "비례대표 위성정당 참여할 수 없다...지역구 야권 연대는 적극 추진"
  • 고나은 기자
  • 승인 2024.02.19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준우 녹색정의당 상임대표(사진출처=채널A 뉴스 캡처)
김준우 녹색정의당 상임대표(사진출처=채널A 뉴스 캡처)

[nbn시사경제] 고나은 기자

녹색정의당이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범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에 참여하지 않고 대신 접전 지역구에서는 야권 연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준우 녹색정의당 상임대표는 18일 오전 10시쯤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결정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취지를 훼손하는 위성정당을 반대해 온 녹색정의당의 원칙을 재확인 한 것으로, 윤석열 정권 심판과 중단 없는 정치개혁을 위해 폭넓은 정책 연합과 지역구 연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더 많은 시민들이 투표장에 나올 수 있게 하기 위해서라도 녹색정의당이 민주당과 연대는 열어놓되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소명이라는 생각을 한 셈”이라며 이런 결정이 ‘민주당 2중대론’을 벗어나기 위한 선택도 아니며, 민주당과의 의석수 협상이 틀어져 내린 결과도 아니라고 강조했다.

녹색정의당은 전날 전국위원회를 열고 비례연합정당에 참가하지 않는 것을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민주당과 진보당, 새진보연합, 시민사회단체 대표인 '연합정치시민회의'는 이번 총선에서 비례연합정당인 '민주개혁진보연합(가칭)'을 창당하기로 하고 녹색정의당 참여를 독려해왔다.

이에 녹색정의당은 '명분론'과 '실리론'으로 나뉘어 격렬한 내부 토론을 벌여왔으나 결국 명분론이 내부 설득에 성공했다.

김 상임대표는 "연합정당에 참여한다면 비교적 손쉽게 의석 획득할 수 있지 않냐고 반문하는 분들도 많을 거라 생각한다"면서도 "이번 선택은 실리와 명분 중 하나를 조직 관점에서 선택하거나 절충한 게 아니다. 유권자 관점에서 명분, 실리를 가장 극대화하는 방안을 고민했다"고 재차 강조했다.

지역구 연대 전략과 관련해서는 "모든 곳에서 지역구 연대를 할 필요는 없지만 2016년 총선 당시 창원성산에서 노회찬 후보가 단일화를 통해서 당선됐듯 접전 지역에서의 지역구 연대는 시민들의 바람"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녹색정의당의 비례연합정당 불참에 "아쉽다"면서도 지역구 연대 제안에 즉각 수용 의사를 밝혔다.

박홍근 민주당 민주개혁진보연합추진단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책 연합과 지역구 후보 연대는 민주당과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점은 의미 있게 평가한다"며 "이에 따라 민주연합추진단은 녹색정의당과 정책 연합, 지역구 후보 연대를 위한 협의에는 금일이라도 논의 테이블에 응하겠다"고 했다.

단일화 방식에 대해선 "기본적으로 윤석열 정권 심판을 위한 야권의 후보 단일화를 위해서는 경선을 해야 한다는 방침을 갖고 있고 그렇게 진보당이나 새진보연합과도 이야기해왔다"며 "녹색정의당과 관련해서도 그 원칙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doakho@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