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가 있다 vs 장애를 앓고 있다" 국민의 힘 비대위 깜짝 퀴즈쇼
상태바
"장애가 있다 vs 장애를 앓고 있다" 국민의 힘 비대위 깜짝 퀴즈쇼
  • 강상구 기자
  • 승인 2024.02.19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과 김예지 비대위원이 19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 출처=sbs뉴스 캡처)

[nbn시사경제] 강상구 기자

“한동훈 위원장님, ‘장애를 앓고 있다’가 맞을까요, ‘장애가 있다’가 맞을까요?”

19일 오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갑자기 ‘퀴즈쇼’가 펼쳐졌다. 정치권의 언어들이 점점 거칠어지는 것에 경종을 울리고 일상생활에서 무심코 사용하는 장애인 등 소수를 향한 혐오·차별적 표현을 다시 한번 생각하자는 취지다.

시각 장애인 피아니스트인 김예지 비상대책위원의 물음에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장애가 있다’가 맞지 않나”라고 답했고, 이에 김 위원은 “정답”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은 이어 윤재옥 원내대표에게 “우리가 많이 쓰는 말 중 ‘외눈박이 같다’는 말을 많이 쓴다. 바른말로 고쳐줄 수 있느냐”고 물었다. 질문을 받은 윤 원내대표는 어려운 듯 웃음으로 대답을 대신했고 이에 김 위원은 ‘편협된’이라고 답을 조용히 알려줬다. 

김 위원은 회계사 출신 김경율 비대위원에게도 "‘눈먼 돈’을 바른말로 고쳐달라”고 했으며 이에 김경율 위원은 난처한 표정으로 “죄송하다. 평소에 많이 쓰는 표현이다. ‘주인 없는 돈’인가”라고 답했다. 김 위원은 “출처를 알 수 없는 돈”이라고 고쳐줬다.

김 위원은 “은유나 직유를 사용하고자 할 때본인 이름을 넣고 기분이 나쁘지 않으면 쓰셔도 된다. 그런데 껄끄럽다면 절대 쓰면 안 된다”며 “국민의힘은 자기 진영에 안주하면서 상대방을 비난하는데 함몰된 정치, 자신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막말 마케팅을 하는 정치와 맞서 싸우겠다”고 전했다. 

한 위원장은 “앞으로 몇 달 동안 뜨거운 시기가 될 것이다. 사람이 뜨거워지면 말도 세진다”며 “국민의힘은 국민 눈높이에 맞는 언행을 하자는 말씀을 드린다. 저도 김예지 의원님이 말씀하신 걸 항상 마음에 두고 너무 뜨거워지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rkdtkd205@google.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