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창당, 민주당에 방해? 도움될 것"
상태바
조국 "창당, 민주당에 방해? 도움될 것"
  • 강지원 기자
  • 승인 2024.02.20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당 창당준비위원회 출범식에 나선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MBC뉴스 캡쳐)
신당 창당준비위원회 출범식에 나선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MBC뉴스 캡쳐)

[nbn시사경제] 강지원 기자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겠다며 신당 창당 의사를 밝힌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내부에서 불쾌감을 표명한 것에 대해 "충분히 이해한다"고 밝혔다.

조 전 장관은 20일 MBC 라디오 '권순표의 뉴스하이킥'에 출연해 "민주당은 민주당의 입장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1당이고 진보 외에 중도도 고려해 정강정책을 만들고 발언을 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렇지만 그와 별개로 저희 같은 경우는 중도 보단 좀 더 진보적 컬러를 더 강하게 드러내서 역할 분담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조 전 장관은 "검찰개혁이나 다른 사회권 문제의 경우 조국 신당이 앞서서 하게 되면 서로 역할 분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승적으로 윤석열 정권을 제대로 심판하고 그 다음에 새로운 선진복지국가의 길을 열어나가는 데 도움이 되는 방책"이라고 덧붙였다.

조 전 장관은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려면 전국의 지역구 차원에서 1대1 구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특히 수도권의 경우 200표, 300표 차이로 당락이 결정되기 때문에 이길 수 있는 후보를 내서 1대1 구도를 만들고 수도권 전체에서 범민주진영이 압승하는 것이 희망사항"이라고 주장했다.

조 전 장관은 민주당과의 후보 대결 및 마찰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pinkkang99@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