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총선 앞두고 "여가부 폐지 공약, 법 개정 통해 이행"
상태바
대통령실, 총선 앞두고 "여가부 폐지 공약, 법 개정 통해 이행"
  • 고나은 기자
  • 승인 2024.02.22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실은 22일 "다음 국회에서 법 개정을 통해 정부조직법을 고쳐 여성가족부를 폐지하고, 관련 업무들은 각 부처로 재이관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사진=YTN 뉴스 영상)

[nbn시사경제] 고나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의 사표를 수리했다. 김 장관이 사의를 표명한 지 5개월 만이다. 여가부는 당분간 차관 대행 체제로 운영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새 장관 후보자를 지명하지 않을 방침인데 여가부의 입지가 좁아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윤석열 정부 초대 여가부 장관인 김 장관은 지난해 9월 잼버리 파행으로 책임론이 불거지자 사의를 표명했다. 당시 윤 대통령은 김행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을 후임 여가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는데 국회 인사청문회 문턱을 넘지 못했고 자진 사퇴했다. 이 때문에 김 장관은 사의 표명과는 별개로 계속 여가부 수장 자리를 지켜왔다. 

한편 윤 대통령이 후임자를 지명하지 않고 김 장관 사표를 수리한 것은, 총선 이후 여가부 폐지를 다시 밀어붙이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황연주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사무국장은 이날 "차관이 장관 직무를 대신 수행한다고 하지만 관계부처 간 협업 면에서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며 "(여가부 폐지를 위해) 장관 부재 상황까지 만들어 여가부의 대외적 이미지를 실추시키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선 후보 시절, 윤 대통령은 페이스북에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7글자 공약을 올렸다. 하지만 지난해 1월 더불어민주당의 반대로 정부조직법 개편안 중 여가부 폐지안이 빠지면서 윤 대통령의 공약은 점점 잊힌 약속이 돼 갔다. 특히 대선에서 결집했던 2030 남성은 여가부가 존치하자 배신감을 표하면서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에서 떨어져 나갔다. 이에 윤 정부가 총선을 앞두고 김 장관 사표를 수리한 것도 4월 총선을 앞두고 2030 남성 표심을 재결집하기 위한 시도라는 분석이 나온다.

doakho@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