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광주 출마 결심했다... 어머니의 마음으로 받아주길"
상태바
이낙연 "광주 출마 결심했다... 어머니의 마음으로 받아주길"
  • 강지원 기자
  • 승인 2024.03.04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새로운미래 대표 (사진=MBC뉴스 캡쳐)
이낙연 새로운미래 대표 (사진=MBC뉴스 캡쳐)

[nbn시사경제] 강지원 기자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민주당의 정신을 되찾겠다며 광주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4일 이 대표는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10 국회의원 선거를 광주에서 치르기로 결심했다"며 "지역구는 좀 더 협의해 곧 발표하겠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먼저 광주·전남의 많은 분께 사과드리고 싶다"며 "완벽주의자인 저로 인해 일하는 과정에서 상처받으신 모든 분께 사과하고, 2021년 신년 인터뷰에서 국민통합을 위해 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해 보겠다고 부적절하게 거론했던 일도 거듭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선 후보 경선에서 실패하고 대선 때 후보보다 더 많이 유세하고 노력했지만 결국 패배해 죄송하다"며 "특히 제가 민주당을 나와 당원들께 걱정을 드려 송구스럽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무능한 윤석열 정권을 견제하고 심판하려면 야당이 잘해야 하지만 민주당은 도덕적·법적 문제로 정권 견제와 심판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죄지은 사람이 검사 앞에서 당당할 수 없듯이 민주당이 검찰 정권을 심판하기는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 내 공천 갈등이 격화되는 양상에 대해선 "이렇게 심한 공천 파동을 겪고 총선에서 승리한 정당은 없었고 총선에서 참패하면 정권 교체도 어렵다"말했다.

그러면서 "현재까지 광주 8개 지역구 중 5곳의 경선 결과 아주 특별한 한 명을 빼고 현역 의원이 모두 탈락했는데 그러면 광주는 큰 정치인을 가질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민주당이 좋은 정치인을 키우지 않고 싹을 자른다면 시민의 힘으로 큰 정치인을 만들어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의 정신을 되찾고 민주당이 못하는 정권 심판과 교체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진짜 민주당의 정신과 문화를 되살려 위기에 처한 대한민국의 오늘과 내일을 책임지는 믿을 수 있는 정당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pinkkang99@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