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선 후보 경선일에 접속 장애 발생한 페북·인스타...2시간 후 복구
상태바
미국 대선 후보 경선일에 접속 장애 발생한 페북·인스타...2시간 후 복구
  • 강지원 기자
  • 승인 2024.03.06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프리픽)
(사진출처=프리픽)

[nbn시사경제] 강지원 기자

미국 빅테크 기업 메타가 운영하는 소셜미디어인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현지시각 5일 대규모 접속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은 특히 미국 총 17곳에서 대선 후보 경선이 열리는 '슈퍼 화요일'이었던 만큼 접속 장애 이유 등에 대해 이목이 집중됐다.

AP, 로이터 통신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인터넷 모니터링 업체 넷블럭스는 엑스(X·옛 트위터)를 통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레드 등 메타의 서비스가 여러 국가에서 로그인 관련 접속 중단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특정 국가 차원의 인터넷망 장애나 접속차단과는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해당 SNS 접속 장애는 뉴욕 기준 오전 10시경부터 시작해 2시간 가량 이어졌다.

메타의 서비스 중단은 2021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이 6시간 이상 다운된 대규모 장애 이후 처음이다.

엑스의 대주주 일론 머스크는 자신의 엑스 계정에 "이 글을 읽고 계신다면, 저희 서버가 작동하고 있기 때문입니다"라는 글을 올려 이번 사태를 꼬집기도 했다.

장애 추적 웹사이트인 다운디텍터닷컴에 따르면 페이스북에는 55만건 이상의 장애 신고 건수가 접수됐고 인스타그램과 스레드에서도 각각 약 9만 2,000건, 1만 2,000건이 접수된 것으로 밝혀졌다.

접속 장애가 해결된 이후에도 문제가 발생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다.

앤디 스톤 메타 대변인은 자신의 X 계정에 게시물을 올려 "오늘 오전에 기술적 문제로 인해 일부 서비스에 접근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었다"며 "영향을 받은 모든 사람을 위해 문제를 해결했다"고 밝혔다.

온라인 상에서는 "미국의 중요한 투표일에 누군가가 악의를 가지고 주요 소셜미디어 사이트를 공격한 것이 아니냐"는 설이 제기됐다.

이에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 대변인은 외신을 통해 "우리는 이 사건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현재로서는 구체적인 악의적인 사이버 활동을 인지하지 못했다"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pinkkang99@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