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윤미 강원도 의원 'ESG 공헌대상' 수상
상태바
박윤미 강원도 의원 'ESG 공헌대상' 수상
  • 강상구 기자
  • 승인 2024.03.11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태환경을 바꾸는 ESG 경영 추진에 앞장

[nbn시사경제] 강상구 기자

박윤미 강원도(원주) 의원
박윤미 강원도(원주) 의원.사진=박윤미 의원 제공

올해부터는 기업들의 ESG 공시가 의무화된다. 2조원 이상의 자산을 가진 코스피 상장 기업은 친환경 및 사회적 활동을 담은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공시해야 한다. 2026년에는 의사결정 방식 및 체계를 담은 '지배구조보고서'를 공개해야 한다. 빅테크 기업들이 친환경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제 ESG는 기업의 생존과 직결된다.

그런 측면에서 박윤미(원주) 강원특별자치도의원의 ‘2023년 대한민국 ESG 공헌대상을 수상은 의미있는 행보다. 박의원은 강원도 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활성화 지원 조례를 제정해 교육기회 제공 등 중소기업 및 공공기관의 ESG경영 추진을 제고한 점을 인정받아 이 상을 수상했다. 

ESG는 환경 (Environmental), 사회 (Social), 지배구조 (Governance)의 약어로,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는 개념이다. 환경적, 사회적, 그리고 지배구조적 요소를 고려하여 기업의 경영 및 투자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평가하고 관리하는 것을 의미힌다.

ESG는 기업의 환경 영향, 사회적 책임, 그리고 경영 투명성에 대한 평가를 통해 투자자가 기업을 선택하거나 투자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준다. 이는 기업의 장기적인 가치창출과 지속 가능한 경영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ESG는 기업의 비재무적인 성과와 사회적 가치를 중요시하며, 투자자와 기업 간의 의사소통과 투명성을 높인다.ESG는 사회적 가치와도 관련이 있다. ESG는 사회적 가치를 포함하는 개념이지만, 더 큰 범위의 시장이며 투자 중심적인 요소다. 반면에 사회적 가치는 일반적으로 더 넓은 사회적 영향을 가지는 개념으로서 일반 국민들에게 적용되는 개념이다.

ESG 경영활성화 지원 조례안 제정
박의원은 제11대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의원이자, 경제산업위원회 위원으로서 제319회 강원도의회 임시회 제1차 경제산업위원회에서 중소기업 및 공공기관의 체계적인 ESG 경영 추진을 위한 ESG 경영환경 구축과 중소기업의 ESG 경영참여를 위한 교육기회 제공 등을 위해 ’강원특별자치도 환경·사회·지배구조(ESG)경영활성화 지원 조례안‘을 제정 발의하여 ESG 경영활성화를 위한 공이 커 2023 대한민국환경 ESG공헌대상에 추천됐다. 

조례안 제정배경을 살펴보자. 정부는 2021년 8월 “ESG 대응 종합대책”을 통해 공공기관의 ESG 경영선도와 공공부문의 ESG 투자 활성화를 양대 축으로 제시했다. 

탄소중립 달성과 포용 및 공정경제로의 대전환을 추진하기 위해 정부 지출규모의 1.5배 예산을 운용하는 공공기관이 주도적으로 ESG 경영에 나서야함을 강조했다. 이제 기업의 ESG 경영 추진 필요성에 대한 인식도 높아지고 있다.

반면, 기업의 ESG에 대한 경험과 정보는 부족하며 특히, 중소‧중견기업은 비용, 시간 등 현실적 어려움으로 ESG 경영 도입과 체계적인 대응에 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도내 중소기업 및 공공기관의 체계적인 ESG 경영 추진을 위해 ESG 경영환경 구축, 중소기업의 ESG 경영참여를 위한 교육기회 제공, 지원혜택, 컨설팅 제공 및 협력체계 구축을 내용으로 한 조례안을 발의했다.

조례안의 주요내용을 보면 도지사로 하여금 중소기업 및 공공기관의 ESG 경영을 지원하기 위하여 ESG 경영 현황 및 전망, 정책의 추진 방향 및 목표, 지원사업, 협력에 관한 사항 등을 포함하는 기본계획을 수립‧시행하도록 의무화했다. 

도지사는 ESG 경영 홍보 및 교육, 경영 촉진을 위한 경영 진단 및 전략 수립, 경영을 위한 분야별 전문가의 컨설팅 및 법률상담, 경영 우수 중소기업 등의 발굴 및 홍보, 경영 우수 중소기업·탄소중립 인증을 받은 기업에 대한 강원도 중소기업육성기금, 강원도신용보증재단 지원 우대 등의 지원 사항을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도지사는 ESG 경영 확산과 활성화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정부, 도내 시·군, 국내·외 기업, 기업 협의체 및 연구기관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공적에 따라 포상할 수 있도록 했다. 

이제 ESG는 전 세계적인 트렌드로 확산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소비자, 투자자, 정부 등 모든 사회구성원의 관심이 고조되면서 선택이 아닌 기업의 생존과 성장의 핵심적인 요소로 부상했다. 

ESG 경영을 통해 기업의 목적에 사회적 가치를 내재화하고 다양한 분야의 투자자들의 핵심가치로 ESG가 부각되어 기업의 자본조달과 지속가능한 성장에 필수 요인이 되었다.

   rkdtkd205@google.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