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광주~영암' '한국형 아우토반' 초고속도로 추진
상태바
전남 '광주~영암' '한국형 아우토반' 초고속도로 추진
  • 강상구 기자
  • 승인 2024.03.15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대통령 "전남 관광 활성화에 1.3조 투자"
전남 '광주~영암' '한국형 아우토반' 초고속도로 추진
전남 '광주~영암' '한국형 아우토반' 초고속도로 추진 (사진=MBN 뉴스 영상 캡쳐)

[nbn시사경제] 강상구 기자

정부가 전남 영암과 광주 사이에 '한국형 아우토반' 초고속도로를 건설하겠다고 14일 밝혔다. 이 사업에 2조 6000억 원을 투입한다는 방침과 함께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전남 지역에 1조 3000억 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전남 생활권을 넓히고 광역경제권을 형성하기 위해 교통 기반을 확충하기로 한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에서 ‘미래 산업과 문화로 힘차게 도약하는 전남’을 주제로 20번째 민생토론회를 주재하고 이 같은 내용의 교통 인프라 확충 방침을 밝혔다. 올초부터 이어진 민생토론회가 호남에서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올해 광주~영암고속도로 건설 세부 계획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영암고속도로 사업은 영암~광주 사이 47㎞ 구간에 설계속도 시속 140㎞ 이상의 초고속도로를 짓는 사업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이곳을 미래차·자율차 관련 기업들이 실증 테스트베드로 활용할 수 있게 해 관광과 비즈니스를 한꺼번에 잡는 교통 인프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느리다는 지적이 많았던 전라선 고속화도 추진한다. 전북 익산부터 전남 여수까지 180㎞ 구간을 고속철도망으로 연결해 지역 간 연결을 쉽게 만들겠다는 의도다. 기존 전라선 고속전철을 호남선·경부선과 같이 시속 350㎞ 이상 달릴 수 있는 고속철도로 전환하는 게 골자다. 전라선 고속철은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를 앞두고 급하게 개통한 까닭에 기존 선로를 개선하지 못해 속도가 느려 ‘무늬만 고속철’이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윤 대통령은 전남의 산업 인프라 혁신과 미래산업 육성에도 힘을 쏟겠다고 했다. 우선 7000억 원 규모의 광양항 자동화 항만 구축 사업을 조속히 시작하기로 했다. 고흥에는 173만㎡ 규모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의 신속한 건설을 위해 예타 면제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2차전지와 콘텐츠 분야 발전 가능성이 큰 광양과 순천에는 기회발전특구 지정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rkdtkd205@google.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