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정당 비례 공천 두고 '친한 공천' 지적에 장동혁 "납득하기 어려워"
상태바
위성정당 비례 공천 두고 '친한 공천' 지적에 장동혁 "납득하기 어려워"
  • 조재희 기자
  • 승인 2024.03.19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사진출처=국회방송 캡처)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사진출처=국회방송 캡처)

[nbn시사경제] 조재희 기자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이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공천에 대한 '친한동훈 공천' 지적에 "납득하기 어렵다"며 반박했다.

장 사무총장은 19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비례대표 신청하신 분들을 친윤계나 친한계로 O, X 표시할 수 있는가. 국민 눈높이에 맞게 (공천하겠다고) 말씀드렸고 그 기준에 의해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전날(18일) 국민의힘 측 위성정당 '국민의미래'는 35명의 비례대표 후보자 명단을 발표했다.

영입인재 박충권(2번)·진종오(4번), 인요한 전 비상대책위원장(8번), 한지아(11번)·김예지(15번) 비상대책위원 등 당 핵심인사가 당선권(20번 내)에 배치된 반면 윤 대통령 측근으로 분류되는 주기환 전 광주시당위원장(24번), 당직자 임보라 전 국민의힘 당무감사실장(29번) 등은 당선이 쉽지 않은 뒷번호로 배정됐다.

이에 국민의힘 공관위원인 이철규 의원은 국민의미래 공천을 두고 "당 지도부가 후보 등록일인 21일 전까지 바로잡기 바란다"며 공개적으로 반발하고 나선 바 있다.

이 의원은 18일 국민의미래 공천에 대해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비례대표를 연속으로 두번 배려하지 않는다는 당의 오랜 관례는 깨졌고, 비대위원 2명이 비례대표에 포함됐다. 광주 배려는 아예 없었다"며 "생소한 이름의 공직자 2명이 당선권에 포함된 상황에서 온갖 궂은일을 감당해 온 당직자들이 배려되지 못한 데 대한 실망감은 더더욱 크다"고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같은 반발에 대해 장 사무총장이 반박하고 나선 것이다.

장 사무총장은 기자들에게 "(비례대표가) 의정 활동을 할 때 그걸로 국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을 때 최종적으로 성공한 공천"이라며 "그 기준에 의해 공천을 했는데 특정 인사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고 해서 친한 인사로 공천했다고 표현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관위에서 여러 사정을 고려해 결정했고, 절차상 특별한 문제가 없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의 주장에 '윤심'(윤석열 대통령의 의중) 담긴 것이 아니냐'는 질의에는 "저희는 총선에서 이기고 싶다. 그리고 총선에 이기는 공천을 해왔다"며 "이기기 위해서는 그런 문제들을 당내에서 어떻게 표출하고, 어떻게 해결해나가야 되는지에 대해 다른 고민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한편 대통령실이 여당의 이종섭 주 호주대사의 귀국과 황상무 시민사회수석 사퇴 요구를 사실상 거절한 데 대해서는 "당의 입장이 특별히 변화한 것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당에서는 공직 후보자가 되기 전에, 아주 오래전 언행에 대해서도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면 필요한 조치를 취했다"며 "공직자로서 어떤 지위에 있으면서 언행을 했을 때는 그 지위의 무게만큼 언행 책임도 무거워진다"며 황 수석의 거취 결단을 촉구했다.

이 대사에 대해서도 "이것이 정쟁으로 계속 논란이 되거나 이로 인해서 국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국민들 에너지 소비하는 일이 없도록 필요한 현명한 결단을 해야 한다는 말씀을 이미 드렸다"고 이 대사의 귀국 필요성을 강조했다.

cjh7034@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