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순진리회복지재단] 보은을 실천합니다
상태바
[대순진리회복지재단] 보은을 실천합니다
  • nbn 시사경제
  • 승인 2020.03.11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재단전경 (사진제공=nbn시사경제)
복지재단전경 (사진제공=nbn시사경제)

[nbn시사경제] = 대한민국이 점점 고령화 사회로 진행되는 현상은 젊은 세대에게 앞으로 부모님을 어떻게 모실지 걱정을 안겨주고 있다. 특히 치매나 중풍 등 노인성 질환은 세심한 돌봄이 필요하다. 하지만 자녀들 개인의 감당하기엔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고령화로 생긴 돌봄 문제를 국가와 사회가 공동으로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가 커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시대적 요구에 따라 대순진리회에서는 해원상생‧보은상생의 대순진리를 바탕으로 3대 중요사업(구호자선사업, 사회복지사업, 교육사업)을 실천하고자 대순진리회복지재단을 설립하였다. 2007년 6월에 설립된 사회복지법인 대순진리회복지재단은 여주시 강천면 가야리에 노인요양시설과 노인전문병원, 노인복지센터를 조성하여 2009년 10월에 개관식을 하였다. 대순진리회복지재단은 개관 이후 장기요양 급여 평가에서 여러 차례 보건복지부 A등급 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시설을 이용하는 어르신은 물론 지역 주민에게도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대진요양시설
대진요양시설은 어르신들의 노후를 편안히 모시고자 공기 좋고 물 맑은 남한강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15,550㎡의 넓은 공간에 지하 1층, 지상 4층의 한옥과 양옥 2개 건물에 자리하고 있다. 어르신들의 다양한 요구에 알맞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부터 운영까지 세심한 배려가 돋보인다.

모든 이용자가 2인 1실 이용이 가능하며 일반 가정집 같은 분위기로 8~12명의 어르신이 소그룹으로 나누어 거실에서 활동하는 유니트케어(unit care) 시스템이 특징적이다. 입소하신 어르신들의 개인 성향을 최대한 반영하도록 하였고 집에서 생활하는 것 같이 안락하면서도 개인의 프라이버시가 존중되는 개별 케어가 가능하다.
어르신들의 신체 기능을 최대한 유지 및 발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수행은 물론 병적 증상을 감소시키거나 건강 증진을 위한 작업치료실을 운영하며 거동할 수 없는 노인들을 위한 특수 목욕 장비를 갖춘 특수목욕실과 자원봉사자의 도움으로 노인들의 이·미용을 관리할 수 있는 공간도 있다. 특히 다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강당에서는 생신 잔치뿐 아니라 자원봉사자들의 공연 등이 진행된다.

또, 대진요양병원이 바로 옆에 있어 노인의학과‧가정의학과 등의 진료를 볼 수 있고 건강검진센터도 병원에 있어 힘들게 외부로 나가지 않고도 기본적인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물리치료‧수치료 등의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여 입소하신 어르신들의 건강을 체계적으로 관리,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원스톱 시스템을 운영한다. 시설의 모든 직원은 ‘보은상생’을 실천하는 마음으로 어르신들에게 ‘또 하나의 가족’이 되어 공경과 정성을 다해 모시기 위해 노력한다. 

대진요양병원
가정의학과, 내과, 외과 및 한방 진료가 가능한 대진요양병원은 180병상에 60여 명의 의료진이 있다. 지원부서로는 방사선실, 임상병리실, 물리치료실, 수치료실과 내시경실 그리고 건강검진센터가 있고 디지털 X-Ray, 유방촬영기, 고밀도검사기, 초음파기를 도입하는 등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내시경실에는 내시경과 전기수술기, 암세포만 파괴하는 고가의 온열 암치료기를 도입하였다. 건강검진센터에서는 건강보험공단에서 무료로 실시하는 일반건강진단, 생애전환기검진 및 암 검진(위암, 대장암, 유방암, 간암, 자궁암)은 물론 채용 검진과 종합 검진도 시행하고 있어 지역 주민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대진노인복지센터
노인성 질환이나 치매 및 중풍 등 기능장애로 혼자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어르신에게 안락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노후 생활의 안정과 심신 기능 향상에 도움을 드리고, 그 가족의 경제적, 신체적, 심리적 부담을 덜어드림으로써 지역 주민을 위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다. 주간보호 재가 서비스는 지역 사회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사회복지 증진에 이바지하고 있다.

주야간보호
부득이한 사유로 가족의 보호를 받을 수 없는 여주 지역 거주 어르신 중 노인성 질환이나 치매 등으로 일상의 활동을 혼자 수행하기 어려운 어르신들께 식사, 목욕, 의료, 레크리에이션, 이‧미용, 체력단련 등의 서비스와 편의시설을 제공한다.

방문서비스
65세 이상 노령이나, 치매, 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의 댁으로 요양보호사가 직접 방문하여 식사 도움, 목욕 도움, 병원 동행 등 신체활동과 일상활동 등을 지원한다. 요양보호사가 각 가정을 방문하여 일상생활의 보호가 필요한 어르신께 신체활동 및 가사활동 지원을 하는 방문요양과 요양보호사가 목욕설비를 갖춘 차량으로 장기요양 수급자의 가정을 방문하여 목욕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문목욕이 있다.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